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현미 나가고 변창흠 LH 사장…추미애는 법무 유임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한 4개 부처 장관을 교체합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이번 개각 대상에서는 빠졌습니다.

김정윤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현 정부 출범 때부터 국토교통부를 이끌어 온 '원년 멤버' 김현미 장관.

후임 내정자는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입니다.

청와대는 '문책'은 아니라는 설명인데, 최근 대통령 지지율 하락의 이유로 부동산 문제가 꼽혔던 만큼, 인사로 반전을 꾀하겠다는 의도도 담긴 걸로 보입니다.

'설화'를 빚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임에는 정영애 한국여성재단 이사가 내정됐습니다.

행정안전부 장관 내정자는 노무현 정부 민정수석을 지낸 전해철 민주당 의원이고, 보건복지부 장관 내정자는 권덕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입니다.

추미애 법무장관은 유임됐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위가 아직 열리지도 않았다"며 "추 장관 교체는 검토도 안 했다"고 말했습니다.

'원년 멤버'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이번 개각 대상에서 빠졌습니다.

추가 개각은 연말 연초로 점쳐집니다.

추 장관 교체는 '공수처 출범'에 연계될 가능성이 크고,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가능성이 회자 되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사실상 대선 행보를 시작한 정세균 총리까지 다음 개각 대상이 될 거란 전망도 있습니다.

다음 달이면 취임 2년이 되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교체 여부도 정가의 관심사입니다.

개각 발표에 국민의힘은 "추미애·강경화·홍남기 장관이 빠진, 국면 전환용 오기 개각"이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