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원년 멤버' 포함 개각 단행…靑 "김현미 경질 아냐"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 4개 부처 장관을 교체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일단 유임됐습니다.

김정윤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임에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을 내정했습니다.

[정만호/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학자 출신의 도시계획 및 주택 분야 권위자입니다.]

청와대는 현 정권 '원년 멤버'인 김현미 장관 교체는 '경질' 성격이 아니라며, "변화된 환경에 맞춰 더 현장감 있는 정책을 펼치기 위한 변화 차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임에는 전해철 민주당 의원이 내정됐습니다.

3선 의원으로 국회 정보위원장을 맡고 있는 전 내정자는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냈습니다.

박능후 장관에 이은 신임 보건복지부 장관에는 권덕철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원장이 내정됐습니다.

권 내정자는 보건복지부 관료 출신으로 현 정부 초대 복지부 차관을 지냈습니다.

청와대는 "의료 공공성 강화와 사회 안전망 확충 등 핵심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걸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임에는 정영애 한국여성재단 이사를 내정했습니다.

정 내정자는 국내 여성학 박사 1호로, 노무현 정부 때 인사수석을 지냈습니다.

청와대는 내정자 4명 모두 1주택자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개각에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갈등을 빚고 있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제외됐습니다.

국민의힘은 "국면 전환용"이라면서 "추미애·강경화·홍남기 장관이 빠진 오기 개각, 사오정 개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