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북 제재 위반 신고하면 55억 포상" 美 고삐 죄기

<앵커>

미국 정부가 최대 55억 원의 포상금을 걸고 대북 제재 위반 제보 사이트를 열었습니다. 트럼프 정부 임기 말이지만 끝까지 대북제재의 고삐를 조이겠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워싱턴에서 김수형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미국 국무부가 새로 개설한 제보 사이트입니다.

북한의 대북 제재 위반 행위를 신고하면 최대 500만 달러, 우리 돈 55억 원을 주겠다고 나와 있습니다.

무기 밀매, 인터넷 범죄는 물론 해상 불법 환적까지 북한과 관련한 다양한 제재 위반 정보를 수집하겠다고 적어놨습니다.

트럼프 정부 임기 말에도, 비핵화를 위한 압박을 계속하겠다는 겁니다.

[알렉스 웡/미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CSIS 간담회) : 미국 정부는 대북 제재 회피를 추구하는 개인이나 단체에 대한 제재를 계속해나갈 것입니다.]

미 국무부는 중국이 유엔 대북 제재 집행 의무를 져버렸다고 비판했습니다.

[알렉스 웡/미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CSIS 간담회) : 중국은 유엔 대북 제재를 이행하지 않았습니다. 북한이 진지하고 본질적인 협상을 하지 않아도, 합의된 지침 없이도 제재 완화를 계속해왔습니다.]

중국이 유엔 제재를 위반해가며 2만 명의 북한 노동자를 계속 수용해왔으며, 지난해 미국은 555차례에 걸쳐 북한에서 중국으로 금지 품목을 운반하는 선박을 목격했다고 공개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북한의 경제 개선을 원하지만 이는 완전한 비핵화, 한반도 평화 체제 수립과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