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연말 · 수능발 코로나 우려…"일시적 3단계" 목소리

<앵커>

코로나19 소식으로 넘어갑니다. 국내 신규 확진자는 사흘 연속 400명대로 500명 대일 때보다는 조금 줄었지만 그렇다고 확산세가 꺾였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대한의사협회는 이달 초 일시적으로라도 거리 두기를 3단계로 올리자고 권고했습니다.

한지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신규 확진자 500명대를 유지했던 지난달 26일부터 28일까지, 검사 건수는 평균 2만 1천여 건, 이후 주말 검사 건수가 7천 건 넘게 줄어들면서 확진자 수도 400명대로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그제(30일)는 하루 검사 건수가 2만여 건으로 다시 늘었지만, 신규 확진자는 400명대를 유지했습니다.

검사건수 대비 확진자를 계산한 양성률도 전날 3.07%에서 1.98%로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안심할 상황은 아닙니다.

지난달 신규 집단 발생 118건 가운데, 첫 환자 증상 발현일로부터 확진되기까지 시간을 살펴봤더니, 일주일 이상 걸린 사례가 총 23건으로 19.5%를 차지했습니다.

5건 중 1건은 초기 확산 차단에 실패했다는 의미입니다.

[권준욱/국립보건연구원장 : 증상 발현부터 진단되기까지 16일이 됐다는 사례도 있습니다. 국민들께서는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운 증상이 있으시면 신속하게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바이러스 생존에 더 유리한 겨울철로 접어들었고, 사람들 교류가 잦은 연말인 데다가 수능 이후 수험생들의 외부활동이 예상되는 것도 걱정되는 부분입니다.

이 때문에 대한의사협회는 12월 초중순에 1~2주의 강력한 거리 두기를 통해 유행을 차단해야 한다며 일시적으로 거리 두기를 3단계로 올릴 필요가 있다고 정부에 권고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