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서울서부지검, 추미애 · 심재철 · 박은정 직권남용 고발 사건 배당

서울서부지검, 추미애 · 심재철 · 박은정 직권남용 고발 사건 배당
서울서부지검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 박은정 법무부 감찰담당관이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당한 사건을 배당해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서울서부지검은 시민단체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가 어제(30일) 고발한 사건을 형사1부에 배당했습니다.

법세련은 추 장관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죄로 고발하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수사 의뢰를 한 것은 명백히 권한을 남용해 윤 총장의 권리행사를 방해하고 감찰 관계자들에게 의무 없는 일을 하게 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단체는 심 국장과 박 담당관을 같은 혐의로 고발하고 "지휘권자인 조남관 검찰총장 직무대행에게 압수수색 영장 청구 사실을 알리지 않고 결재도 받지 않은 상태로 진행한 압수수색은 위법하다"며 "이를 지휘한 것은 권한을 남용해 압수수색 관계자들에게 의무 없는 일을 하게 하고 조 대행의 권리행사를 방해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단체는 또 법무부 감찰관실에 파견 근무 중인 이정화 검사가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올린 '주요 사건 재판부 분석 문건에 대해 법리 검토를 담당한 결과 윤 총장에 대한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죄가 성립되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으나 보고서의 해당 내용이 삭제됐다'는 취지의 글을 근거로, 보고서를 삭제한 설명불상자를 공문서변조죄, 변조공문서행사죄, 공용서류손상죄 등 혐의로 고발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TV 캡처,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