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과기부 "임철호 항우연 원장 해임하라"…국가과학기술연구회에 요청

과기부 "임철호 항우연 원장 해임하라"…국가과학기술연구회에 요청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한국항공우주연구원 임철호 원장의 해임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임 원장의 임기는 2021년 1월 23일 만료되는데 임기가 두 달이 채 안 남은 상황에서 해임을 요청한 겁니다.

과기정통부 감사관실은 최근 임 원장에 대한 특별감사를 진행하고 지난달 27일 감사처분심의원회에서 임 원장 해임 요구를 결정해 NST에 통보했습니다.

NST는 항우연 등 정부 출연 연구기관 기관장의 임면권을 갖고 있습니다.

해임 사유는 '품위 유지 위반 및 공공기관 공신력 훼손'입니다.

NST는 지난달 30일 임 원장에게 과기정통부의 해임 요구 사실과 함께 내년 1월 14일 이사회를 열고 임 원장 해임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통보했습니다.

임 원장은 앞서 지난해 연구원들과의 술자리에서 조직 개편 등을 둘러싼 갈등을 빚다 폭언과 폭행을 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과기정통부로부터 주의·경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특별감사는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박대출 의원이 같은 사안 등에 대한 특별감사를 요구해 다시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임 원장은 "이의 신청 기간인 이달 29일까지 해임 결정에 대해 이의 신청을 할 계획"이라며 "이의 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행정소송 제기 등 법적 대응에 나서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