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제발 진상규명을" 단식 48일째, 결국 쓰러졌다

<앵커>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6년 반이 지났지만 아직 사고 원인조차 제대로 규명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유족과 생존자들은 마음이 급합니다. 책임자를 가려내더라도 이들이 받게 될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 직권남용, 증거인멸 혐의의 공소 시효가 7년인 만큼 시한이 몇 달 남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 앞에서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단식을 이어가던 세월호 생존자 김성묵 씨가 단식 48일째인 어제(26일) 결국 쓰러져 병원으로 이송됐습니다.

한소희 기자입니다.

<기자>

제대로 앉을 힘도 없어 비스듬히 누운 채 가는 숨을 내쉽니다.

배가 침몰하는 순간 30명을 구한 뒤 마지막에 가까스로 탈출했던 세월호 생존자 김성묵 씨입니다.

김 씨는 지난달 10일부터 청와대 앞에서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단식을 벌이고 있습니다.

날씨까지 추워지면서 극도로 쇠약해진 상황.

단식 48일째인 어제 오후 급격히 호흡이 가빠졌고,

[김성묵/세월호 생존자 : 아 싫어 안가.]

결국 구급차에 실려 병원으로 옮겨졌습니다.

김 씨는 간 손상과 탈수가 심해 이틀째 병원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사고 당시 구조 헬기를 타지 못해 끝내 숨진 임경빈 군의 어머니 전인숙 씨는 381일째 농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달 초부터는 아예 노숙하며 24시간 청와대 앞을 떠나지 않고 있습니다.

[전인숙/임경빈 군 어머니 : 구조 상황이 잔인했고 그리고 이걸 그대로 둬서는 안 될 것 같고, 너무도 억울해서 무조건 피켓을 들고 나왔어요.]

다른 세월호 유가족들은 '진실버스'를 타고 전국을 돌며 시간이 없음을 알리고 있습니다.

[공순주/김성묵 청와대 단식투쟁단 : 공소시효가 5개월 남은 상태잖아요. 일반인들이 더 할 게 없는 거예요. 그러니까 다 이미 다 했어요.]

진실을 밝히고 책임을 묻기 위해서는 세월호 유족들은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의 활동기간 연장이, 생존자들은 특별 수사단 구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호소합니다.

(영상취재 : 설민환·최대웅, 영상편집 : 위원양)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