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찰 사과 안 해 실망"…거센 반발에 설명 나선 법무장관

전국 곳곳 검찰청서 평검사 회의 열려

<앵커>

윤석열 총장에 대한 직무배제 조치에 대해서 일선 검사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추미애 법무장관이 이에 대한 입장을 내놨습니다. 판사 불법 사찰 문건의 심각성과 중대성, 긴급성 등을 고려했을 때 필수불가결한 조치였다는 설명인데 비판 여론이 가라앉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민경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추미애 법무장관은 우선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와 직무배제로 검찰 조직이 받았을 충격과 당혹스러움을 충분히 이해한다고 했습니다.

다만, 이런 의견을 충분히 참고해 법과 절차에 따라 징계 절차를 진행하겠다며 윤 총장에 대한 일련의 조치를 강행할 뜻을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특히 판사 사찰 문건의 경우 특정 판결만 분류해 이념적 낙인을 찍고, 모욕적 인격을 부여했으며, 비공개 개인정보를 포함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윤 총장이 조사에 전혀 응하지 않은 데다 사찰 문건을 직무배제 이후 입수해 공개하면서 법원과 판사들에게 한 마디 사과하지 않아 실망했다고도 밝혔습니다.

추 장관의 입장 표명에도 검찰 내 반발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과 대전, 대구, 광주, 부산 울산, 수원, 춘천지검 등 전국 일선 검찰청 20곳 이상에서 평검사 회의가 이어졌습니다.

평검사들은 사실관계가 충분히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총장에 대한 징계를 청구하고 직무배제를 명령한 것은 위법하고 부당한 조치라며 징계를 철회해달라고 추미애 장관에게 요청했습니다.

최고위급 간부인 고검장 6명과 검사장급 간부 대부분, 일선 지청장과 부장검사, 검찰직 고위공무원인 사무국장 20명까지 집단성명에 동참했습니다.

평검사 회의는 오늘(27일)도 여러 검찰청에서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검찰 내 집단반발 움직임은 더 커질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