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획기적 품질 개선"…'매입 임대' 홍보 나선 김현미

<앵커>

지난주 정부의 전세시장 대책에 비판이 쏟아지자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어제(22일) 서울의 한 매입 임대주택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아파트 공급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니 우선 저렴하고 살기 좋은 매입 임대주택이 어떠냐는 건데 효과가 있을지 화강윤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 은평구의 한 다세대 주택을 찾았습니다.

[김현미/국토교통부 장관 : 애들이 있으면 화장실이 두 개는 있어야지.]

전용면적 55㎡의 방 3개인 이곳 임대료는 보증금 1억 원에 월세 31만 원인 반전세로 시세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사들여 개보수한 뒤 저소득층과 청년,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빌려주는 매입 임대주택이기 때문입니다.

지난 19일 정부가 발표한 임대주택 공급 확대 방안을 놓고 '질 나쁜 주택에나 살라는 거냐'는 비판이 커지자 장관이 직접 홍보에 나선 것입니다.

[김현미/국토교통부 장관 : (아파트는) 단기간 공급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서… 매입 가격을 서울 평균 6억 원으로 했다는 건, 크기의 문제도 있지만 품질 자체에도 획기적인 개선을 담고 있다는 것이고….]

또 새로 도입한 공공 전세를 통해 중산층까지도 공공임대주택을 이용할 수 있다며 "전세 수요를 흡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낙관했습니다.

하지만 시장의 전세 수요가 아파트에 쏠려 있는 만큼 이번 대책이 효과를 보려면 질 좋은 주택이 수요가 있는 곳에 얼마나 충분히 공급될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이번 전세 대책이 계획대로 돼도 신축 매입 약정 주택과 공공 전세 주택은 내년 상반기까지는 1만 호, 오는 2022년까지는 6만 2천 호 공급에 그칠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