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에어비앤비, 중국 정부에 고객 전화번호·이메일 정보 제공

에어비앤비, 중국 정부에 고객 전화번호·이메일 정보 제공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0일(현지시간) 숙박 공유업체 에어비앤비(Airbnb)가 2016년부터 중국 내에서 투숙객의 전화번호와 이메일 주소 등 정보를 중국 정부와 공유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에어비앤비는 투숙객 정보 제공은 중국 현지 법에 따라 이뤄졌으며 중국에 진출한 서구 호텔 체인도 동일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에어비앤비는 또 투숙객들에게도 사전에 이 같은 내용을 공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WSJ은 대부분의 투숙객이 자신의 정보가 중국 정부에 넘겨진다는 것을 모를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중국 정부는 지난해 에어비앤비에 투숙객의 정보를 추가로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투숙자의 전화번호 등 기본 정보뿐 아니라 언제 숙박을 예약했는지 등 실시간으로 투숙객의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까지 넘기라고 했다는 겁니다.

이 같은 요구에 대해 당시 에어비앤비 고객 정보 관리의 최고책임자였던 연방수사국(FBI) 출신 션 조이스는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에어비앤비 측은 중국 정부의 추가적인 요구를 수용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지난 9월 기준으로 에어비앤비에 등록된 중국 내 숙박장소는 37만 2천 곳에 이르고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