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종걸 "낙관에 근거해 기대…남북 관계에 부메랑"

이종걸 "낙관에 근거해 기대…남북 관계에 부메랑"
이종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 상임의장이 트럼프 시기의 협상 방식을 언급하면서 한국 정부가 낙관에 근거해 기대한 것이 부메랑이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이 의장은 광화문에서 열린 '언론이 바라본 2020년 남북 관계와 2021년 전망'이라는 주제의 통일정책포럼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톱다운 방식에 우리는 완전히 녹초가 됐다"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의장은 트럼프의 대선 결과 불복과 관련해선 "4년을 그런 대통령에게 남북 평화의 문제를 맡겼고 그가 생사여탈권을 가졌다"면서 "지금 난관에 처한 것은 낙관의 산물이 아닌가" 반문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이 의장은 남북 관계에 대한 개선 필요성과 의지를 강조했습니다.

그는 "국민이 2018년 4·27 판문점회담과 9·19 평양공동선언까지 간 데 대한 기대와 환희가 있고 (이후)선거에도 반영됐다"고 분석한 뒤, "그런 득을 얻은 정치세력이 국민의 기대감에 부응하지 못하면 큰 철퇴를 맞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과거 김대중 대통령이 목숨을 걸고 '빨갱이' 소리를 들어가며 죽을힘을 다해 남북 문제의 길을 열었듯이 우리도 제대로 하지 못하면 국민에게 저주받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