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젊은층→고령층 확산 우려…"4주 후 4백 명 나올 수도"

<앵커>

방역 당국이 지금 가장 걱정하는 것은 40대 이하 확진자가 늘고 있다는 겁니다. 젊은 층에서 환자가 늘어나고, 약 9일 뒤에 고령 환자가 늘었다는 게 미국의 연구결과입니다. 방역 당국은 지금 상황이 이어지면 4주쯤 뒤에는 하루 확진자가 400명 가까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남주현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 질병통제 예방센터, CDC가 지난 6월부터 석 달간 미 남부의 코로나19 환자 분포를 분석한 결과, 20~30대 환자 감염이 많아지고 약 9일 뒤, 60대 이상의 양성 판정 비율이 높아졌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CDC는 무증상이거나 가볍게 앓고 지나갈 가능성이 큰 젊은 층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 고령층 등 고 위험군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할 위험이 크다고 봤습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40대 이하 환자 비율이 높아졌습니다.

최근 4주간 40대 이하 비율은 그전 4주간의 38.3%에서 49.1%로 크게 늘었습니다.

당국은 증상을 보이지 않거나 상대적으로 가볍게 앓고 지나가 적게 발견되던 젊은 층이 최근 가족이나 지인 모임에서 접촉자로 분류돼 많이 검사받기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은경/질병관리청장 : 청장년층의 비율은 지금 비율의 문제도 있고, 절대 규모의 문제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청장년층에서의) 진단검사나 사회적 거리 두기 같은 것을 강화할 필요가 분명히 있는….]

보건당국은 현 상황이 지속되면 4주 후 하루 확진자가 400명 가까이 나올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우리 의료 역량이 감당할 수 있을 만큼 환자가 완만하게 증가할 것인지, 어느 순간 급증할지 기로에 섰기 때문에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를 올려 유행을 꺾어야 중환자 병상이 부족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게 당국 판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