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200명 육박' 방역 대응, 광화문 확진 때와 다른 이유

<앵커>

이렇게 하루 확진자 숫자가 이제 200명을 육박하고 있습니다만, 당국의 대응은 전과는 조금 다릅니다.

광화문 집회를 통해서 확진자가 늘었던 지난 8월에는 방역 대책의 수위를 높였었는데 이번에는 그렇지 않은 이유, 이 부분은 조동찬 의학전문기자가 분석해 봤습니다.

<기자>

지난 8월에는 사랑제일교회, 광화문 집회 등 특정 모임 중심으로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했는데도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비율이 목표치인 20%를 넘어 26.4%까지 치솟았습니다.

이 경우 대규모 집단 감염을 차단한다 해도 전반적인 확산 억제를 장담할 수 없어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2주 감염 경로를 모르는 환자 비율은 13.7%로 당시 절반 수준입니다.

따라서 당국은 전국적인 강력한 방역 조치보다 소규모 집단 감염의 고리를 차단하는 게 우선이라는 판단입니다.

최근 세계 각국에서 환자 수보다 사망자 수를 줄이는 게 더 중요하다고 의견이 모인 것도 달라진 점입니다.

현재 위·중증 환자는 50명 정도인데 우리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입니다.

최근 국내 연구에서 국내 코로나19 사망에 가장 위험한 변수는 나이가 80세 이상으로 많거나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경우였습니다.

또 개별 접촉 감염보다는 집단 감염에서, 여성보다는 남성의 치명률이 더 높은 것도 특징입니다.

이는 건강한 사람의 개별적인 감염 방지보다 고위험군에서 집단으로 감염되는 사례를 막는 게 코로나19 치명률을 낮출 수 있다는 뜻입니다.

[오명돈/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 : 어느 순간에는 개별 확산 방지 전략이 더 이상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전략 수정이 필요한 시점이 오죠. 이미 전략 수정의 시점이 와 있습니다.]

다만 환자 수가 폭증하면 위·중증 환자도 늘 수밖에 없어 이에 대한 대비책도 병행해야 합니다.

(영상편집 : 박진훈)   

▶ "이러시면 안 돼요" 턱스크 · 코스크 시민들 화들짝 
▶ 주말 곳곳 '99명 집회'…또 다른 감염 도화선 우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