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화현장] '전투 불패 신화' 임진왜란의 영웅 정기룡

[FunFun 문화현장]

<앵커>

이어서 문화현장입니다. 이번 주 읽어볼 만한 책들을 이주상 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기자>

[정기룡 / 박정수·박한 / 시아출판사]

알려지지 않은 임진왜란의 영웅 <정기룡> 장군이 장편 역사소설로 새롭게 조명을 받았습니다.

임진왜란부터 정유재란에 걸쳐 60전 60승의 불패 신화를 기록하며 영남 지역을, 그리고 조선을 지켜낸 인물이라는 것입니다.

자료조사와 현장답사를 토대로 한 구체적인 묘사와 함께 생생한 전투 장면으로 읽는 재미를 더했습니다.

---

[공자의 말 / 최종엽 / 읽고싶은책]

시대를 뛰어넘는 가르침 <공자의 말>입니다.

논어와 순자, 공자가어에 기록된 공자의 말을 통해 개인의 성장과 리더의 조건, 그리고 사회적 관계와 가정을 위한 지혜를 구합니다.

원문과 음독을 더해 공자의 말 핵심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

[단단한 여자 / 아닉 코장 / 좁쌀한알]

차별과 억압을 뚫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했던 여자들의 이야기 <단단한 여자>입니다.

소설가 아멜리 노통브와 배우 니콜 키드먼을 비롯해 우리 시대 27명 여성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그 생애와 삶의 철학을 알아봅니다.

여성들은 "지금의 나는 없을 거예요, 만약에"라는 질문과 함께 시작하는 인터뷰로 여성으로서의 삶을 담담하게 털어놓습니다.

---

[대학 언론, 두 세기의 대화 / 연세춘추동인회 / 고즈넉이엔티]

현대사의 굴곡 속에서 기성 언론의 역할 일부를 떠맡았던 대학 언론의 역사 <대학 언론, 두 세기의 대화>입니다.

연세대 학보인 연세춘추를 통해 1950년대 태동기 이후 현대사의 흐름과 대학 언론의 관계를 짚어봤습니다.

위기를 맞고 있는 대학 언론의 방향에 대한 고민도 함께 나눕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