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안보보좌관 "북, 핵 포기 시 정권 종말 우려하지만…번영 누릴 것"

美 안보보좌관 "북, 핵 포기 시 정권 종말 우려하지만…번영 누릴 것"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28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핵을 포기하면 정권이 끝나는 게 아니라 그가 평화와 번영을 가져온 인물로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이날 싱크탱크 허드슨연구소 주최 화상 세미나에서 북미정상회담 이후 협상 교착이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에 "김정은 일가가 핵무기를 포기한다면 정권이 끝날 수 있다는 우려가 북한에 있다"며 "협상 상대에게 그들의 종말을 가져올 수도 있는 것을 하라고 요구할 때 그것은 매우 어려운 협상"이라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북한 사람들에 대해 그리려 했던 것은 대안적 비전"이라며 "핵무기는 안보를 못 가져다주지만, 그것을 제거하면 북한의 잠재력은 무한하다. 한국과 한국이 가진 놀라운 경제를 보라는 뜻"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그들이 제재 하에서 매우 적은 자금과 무역 속에서도 이런 무기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은 그들이 똑똑하고 근면하고 창의적이라는 사실에서 비롯된다"며 "북한이 그것을 실물 경제로 돌리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들은 매우 번영할 수 있고, 김 위원장은 물러나는 게 아니라 평화와 번영을 가져온 인물로 여겨질 수 있다"며 "그것이 우리가 보여주려 노력했던 비전"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북미 정상 간 싱가포르 및 하노이 회담과 비무장지대(DMZ) 접촉을 거론하며 "싱가포르 회담 후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가 없었다"며 "두 가지 결과 모두 과거 행정부 하에서는 큰 성공으로 여겨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숱한 미 행정부 기간 북한에 대한 어려운 상황을 겪었다"며 "(이는) 북한이 핵무기와 운반체 개발에 정말 전력을 기울였을 때인 클린턴 행정부로 거슬러 올라간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취임했을 때 제1 국가안보 위협은 북한이라고 했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최대한의 압박 공세를 펼쳤다"며 "과거 민주당이나 공화당 정부에서도 일부 대북 제재가 있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최대 압박 제재 체제를 구축하고 동맹을 결집하고 심지어 중국이 제재 체제를 존중하도록 독려할 정도로 최대 압박이 가해진 것은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미군 자산을 그 지역에 배치했다"며 "(이는) 싸워야 한다면 우리가 싸움을 끝낼 수 있는 수단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북한을 저지하는 강력한 접근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아울러 2017년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로켓맨'이라고 칭하는 등 북미 간 거친 설전이 오간 점을 상기하며 "외교정책 기득권층은 그것을 조롱했지만, 그것은 북한을 처음으로 (대화) 테이블로 끌어들였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비핵화와 무기 프로그램 종료 등 강경 노선을 취했지만 김 위원장을 매우 우호적으로 대했다며 '신뢰하지만 검증한다'는 것을 자신들도 대통령도 믿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