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부검서 검출된 치사량 독극물…유족 "극단적 선택 아냐" 청원

<앵커>

독감백신을 맞고 이틀 뒤에 숨진 인천 고등학생의 부검 결과, 치사량이 넘는 화학물질이 검출됐습니다. 정부는 사인이 독감백신과는 관련이 없다는 입장인데, 유족들은 극단적인 선택을 할 이유가 없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정반석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6일 17살 고교생 A군이 인천 집에서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이틀 전 독감 백신을 맞아 올해 백신 접종 후 첫 사망 사례로 분류됐는데,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부검 결과를 전달받은 질병관리청은 백신 접종과 관련이 없다고 발표했습니다.

[김중곤/예방접종피해조사반장 (지난 24일) : 현재 저희가 내린 결론은 백신 접종하고 접종을 하신 분들의 사망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고.]

국과수 부검 결과, A군에게서 치사량이 넘는 아질산나트륨이 검출됐던 걸로 확인됐습니다.

아질산나트륨은 육가공품 발색제로 주로 쓰이는 화학물질인데, 함량 25% 이상이면 유독물질로 분류되며 다량 섭취 때는 호흡 곤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경찰은 A군이 한 업체에서 아질산나트륨을 구매한 사실을 파악하고 극단적 선택을 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하고 있습니다.

A군의 형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린 글에서 동생이 백신을 맞은 다음 날 기운이 없다며 저녁 식사를 걸렀고, 대학 입시를 거의 마쳐 심리적인 압박감이나 스트레스가 적은 상태였다며 극단적인 선택을 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경찰은 A군이 아질산나트륨을 구하는 과정에 업체들의 위법 행위가 있었는지도 수사하고 있습니다.

[환경부 관계자 : 구매자의 실명·연령 확인, 본인인증을 거치지 않고 판매한 자는 벌칙을 부과하게 되어 있고요.]

경찰은 A군의 PC와 태블릿을 확보해 사망 전 행적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