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K리그 전설' 이동국 오는 1일 은퇴 경기 "행복한 선수였다"

은퇴를 선언한 이동국 (사진=전북 현대 제공, 연합뉴스)

K리그의 살아 있는 전설 '라이언 킹' 이동국(41)이 그라운드를 떠납니다.

이동국의 소속팀 전북은 오늘(26일) "23년간 프로축구 선수로서의 활약을 마치고 제2의 인생을 선언한 이동국이 올 시즌 K리그 최종전이 열리는 11월 1일 선수로서 마지막 경기를 치른다"고 알렸습니다.

이동국은 은퇴 경기에 앞서 28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은퇴 기자회견을 할 예정입니다.

구단 발표에 앞서 이동국은 오늘 자신의 소셜 미디어에 "아쉬움과 고마움이 함께 했던 올 시즌을 끝으로 저는 제 인생의 모든 것을 쏟았던 그라운드를 떠나기로 했습니다"고 전했습니다.

이동국은 "은퇴가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이라는 마음으로 오랜 생각 끝에 내린 결정"이라면서 "다가오는 홈경기가 등 번호 20번을 달고 팬분들과 함께 하는 마지막 경기라 생각하니 벌써 가슴이 먹먹해 온다. 마지막까지 축구선수 이동국이란 이름으로 최선을 다해 뛰겠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이동국 인스타그램, 연합뉴스)

1998년 포항 스틸러스에서 프로에 데뷔한 이동국은 K리그 통산 547경기에 출전해 228골 77도움으로 K리그 최다 골을 기록 중입니다.

2009년 전북 유니폼을 입은 뒤로 K리그 우승 7회,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1회 우승 등 제2의 전성기를 보내며 전북과 K리그의 '살아 있는 전설'로 맹활약했습니다.

전북 입단 첫해 팀의 창단 첫 리그 우승을 이끌고 자신도 득점왕을 거머쥔 이동국은 전북에서만 360경기를 뛰고 164골 48도움을 올렸습니다.

이동국은 AFC 챔피언스리그에서도 통산 37골(75경기 출전)로 대회 최다 골 기록을 보유하는 등 K리그를 넘어 아시아 최고의 공격수로서 이름을 날렸습니다.

국가대표로도 1998년 처음 발탁된 뒤 1998년(프랑스)과 2010년(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에 출전하는 등 A매치(국가대표팀 간 경기)105회(역대 10위)에 출전해 33골(역대 공동 4위)을 넣었습니다.

이동국은 선수 생활을 돌아보며 "라이언킹에서 대박이 아빠까지 많은 분들에게 오랜 시간 여러 이름으로 불렸던 것만큼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다"며 "참 행복한 축구 선수였다"고 정리했습니다.

(사진=전북 현대 제공, 이동국 인스타그램,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