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방콕에 지친 당신을 위해(57)…방탄소년단 RM도 보고 싶었다는 '궁중문화축전' 온라인에서

'뮤지컬 스타 한 무대'DIMF 개막콘서트 & 베토벤 오페라 '피델리오'

안녕하세요. SBS 공연 담당 기자 김수현입니다. 10월 23일 금요일, 방콕에 지친 당신을 위해 57회차입니다. 코로나19 때문에 공연 축제들을 온라인으로 전환하거나, 오프라인 관객을 최소화하면서 온라인 상영을 병행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요즘 온라인 공연 영상들은 야외에서 영상미를 살려 촬영하고 길이도 짤막한 게 많습니다. 젊은 세대의 영상 소비 습관에 맞추는 트렌드라고 할까요. 이번 주말과 다음 주중 집에서 볼 만한 온라인 공연 소개해 드립니다.

시간여행 그날 정조 복사꽃 생각하니 슬프다

● 방탄소년단 RM도 보고 싶었다는 궁중문화축전 온라인 시즌(11월 8일까지)

아름다운 궁궐을 배경으로 다양한 장르 예술을 펼쳐낸 제6회 궁중문화축전이 오프라인 주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온라인 주간을 11월 8일까지 진행합니다.

'시간 여행 그날, 정조-복사꽃, 생각하니 슬프다'는 영조와 사도세자, 정조 3대에 걸친 비극적 이야기를 다루는 뮤직 드라마입니다. 배우 송용태가 영조를, 최재림이 사도세자를, 전수미가 혜경궁 홍씨를, 임재현이 정조를 맡습니다. 창경궁에서 우연히 발견한 복사꽃을 따라 시간 여행을 하게 된 한 소녀의 시선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갑니다. 총 4편으로 구성된 뮤직 드라마인데, 앞의 세 편이 이미 공개되어 있고, 23일(금)에 마지막 편이 공개됩니다. 편당 15분 안팎인데, 영상미가 돋보이는 독특한 공연 영상입니다.

시간여행 그날 정조 복사꽃 생각하니 슬프다2

'아티스트가 사랑한 궁' 시리즈도 매주 토요일에 공개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궁궐 풍경과 음악이 어우러지는 연주 영상 시리즈인데요, 10분 이내의 길지 않은 영상으로 눈과 귀가 다 즐겁습니다. 지금까지 안숙선-창덕궁, 나윤선-창덕궁 편이 공개되었고, 임동혁-덕수궁 편이 이번주 토요일 공개를 앞두고 있습니다. 덕수궁 석조전에 울려 퍼지는 쇼팽의 즉흥환상곡 선율이 멋집니다. ▶임동혁-덕수궁 편 예고 영상

최근 촬영을 위해 경복궁을 방문했던 방탄소년단 RM도 보고 싶어 '광클'했지만 예매에 실패했다고 하죠, '경회루 판타지'는 달빛 아래 경회루를 무대로 펼쳐지는 궁중문화축전 대표 공연입니다. 심청 이야기를 풀어낸 올해 '경회루 판타지' 공연 실황은 26일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시간 여행 그날- 효명세자' 편을 비롯해 미리 공개된 다른 프로그램들도 모두 궁중문화축전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에서 다시보기 할 수 있습니다. ▶궁중문화축전의 하이라이트 영상

● 뮤지컬 스타 한자리에…대구 국제뮤지컬페스티벌 (23일)

제14회 대구 국제뮤지컬 페스티벌(DIMF)이 23일부터 11월 1일까지 온/오프라인에서 열립니다. 23일(금) 저녁 7시 대구 오페라하우스에서 무관중으로 열리는 개막 콘서트 DIMF ON-TACT가 네이버 TV (▶바로가기)에서 생중계됩니다. 마이클 리, 이지훈, 손준호, 정선아, 규현(슈퍼주니어), 박강현, 민경아, 유회승(N.Flying) 등 국내 최정상 뮤지컬 배우들이 출연하는 다채로운 무대입니다. 대구 국제뮤지컬페스티벌 창작 지원작 뮤지컬 '생텍쥐페리'도 25일(일) 오후 6시부터 중계됩니다.

올해는 코로나19 때문에 해외 공연작 초청이 불가능한 상황인데요, 대신 지난 13년 동안 이 페스티벌을 통해 국내에 소개됐던 해외 공식 초청작 9편을 온라인 상영회로 공개합니다. 제8회 페스티벌 개막작이었던 '마타 하리'(슬로바키아), 9회 공식 초청작 '넌 리딩클럽'(대만), 12회 공식 초청작 '아이 러브 피아프'(프랑스), 힙합 뮤지컬 '라 칼데로나'(스페인) 등이 축제 기간 DIMF 공식 유튜브 (▶바로가기)에서 상영됩니다. 상영 일정은 홈페이지 (▶바로가기)에서 확인하세요.

● 베토벤 탄생 250주년 콘서트 오페라 '피델리오'(23일)

콘서트 오페라 피델리오

베토벤의 유일한 오페라 '피델리오'를 국립오페라단이 콘서트 오페라로 공연합니다. '피델리오'는 감옥에 갇힌 남편 플로레스탄을 구하기 위해 남장을 하고 감옥의 간수 피델리오로 위장해 감옥으로 뛰어드는 용감한 여성 레오노레의 이야기입니다. 베토벤이 8년에 걸쳐 작곡하고 두 번의 개정 끝에 내놓은 걸작입니다. 테너 국윤종 한윤석, 소프라 서선영 고현아 등이 출연합니다. 회화와 애니메이션 테크닉을 무대에 접목해, 미술과 음악의 조화를 선보입니다. 베토벤 탄생 250주년을 기념하는 무대로, 온라인 중계를 병행합니다. 국립오페라단 네이버 TV (▶바로가기)에서 23일(금) 저녁 7시 반에 시작합니다.

● 우면산 별밤축제 (10월 한 달간 매주 금, 토 새 공연실황 공개)

국립국악원 연희마당에서 매년 열렸던 우면산 별밤축제가 올해는 온라인에서 관객을 만나고 있습니다. 10월 한 달 동안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저녁 8시에 국립국악원 유튜브 (▶바로가기)와 네이버TV (▶바로가기)에서 공연 실황을 공개합니다.

우면산별밤축제 포스터

23일(금)은 비보잉 그룹 진조크루, 미 NPR 타이니데스크콘서트 출연으로 화제가 된 밴드 고래야, 비트박스의 김시영이 만나는 무대입니다. '고래도 춤추는 비보잉'이라는 타이틀이 붙었습니다. 24일(토)은 '손없는 날'이라는 타이틀로 창작연희그룹 필락이 유쾌한 재담과 흥겨운 풍물 기예를 선보입니다. 마지막 주인 30일(금)은 공연 제목이 '다같이 놀장'입니다. 가야금 명인 지순자, 연희의 명인 김원민, 전통연희단 꼭두쇠가 별산대놀이를, 31일(토)은 국악밴드 억스, 듀오벗, 누모리가 출연하는 '은하수야'로 서정적인 창작 국악이 장식하는 마지막 무대입니다. 이전 공연들도 다시 보기가 가능합니다.

● 전 세계 인디 뮤지션들의 축제…잔다리페스타 언리얼(23~25일)

매년 10월 며칠 동안 홍대 전역 클럽에서 펼쳐졌던 국내외 인디 뮤지션들의 축제 '잔다리 페스타'가 올해는 온라인에서 진행됩니다. 23일 밤 10시부터 25일 자정까지 50시간 동안 논스톱으로 펼쳐지는 전 세계 뮤지션들의 쇼케이스, 언제든 접속하면 즐길 수 있습니다. 한국 팀으로는 요즘 '범 내려온다'로 '핫'한 밴드 이날치, 백현진, 빌리 카터 등이 포함됐습니다. 해외에서도 접속 가능한 프레젠티드 라이브 플랫폼을 통해 중계됩니다. (▶바로가기)

잔다리 라인업 합성

● 세종문화회관 천원의 행복 '올림#콘서트' (24일)

팬텀싱어 시즌 1의 우승팀 포르테 디 콰트로 멤버인 성악가 손태진, 소리꾼 송소희, 하모니시스트 박종성, 피아니스트 문재원 등이 위로와 희망의 음악을 선사합니다. 세종문화회관이 올림푸스 한국, 대한암협회와 함께 하는 '올림#콘서트 '손태진과 우리, 함께' 입니다. 암 경험자와 그 가족들을 위한 음악회로 올해 7번째 열리는 이 공연을 온라인으로도 중계합니다. 24일 오후 5시 네이버 TV (▶바로가기)에서 관람할 수 있습니다.

● 16살 차세대 피아니스트 임윤찬 독주회(29일)

피아니스트 임윤찬1

차세대 클래식 스타로 주목받는 16살 피아니스트 임윤찬 독주회가 온라인 중계됩니다. 임윤찬은 지난해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 최연소 우승은 물론이고 박성용영재특별상과 관객이 뽑은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 특별상을 휩쓸며 주목받았는데요, 박성용영재특별상 수상 기념 공연으로 금호아트홀 연세에서 열리는 이번 독주회에서 베토벤 소나타 13번 '환상곡 풍의 소나타', 14번 '월광', 그리고 리스트 피아노를 위한 모음곡 순례의 해 2년 '이탈리아'를 연주합니다. 29일 저녁 8시 브이라이브 ( ▶바로가기)

● 유료 온라인 공연-'잃어버린 얼굴 1895'& '나, 혜석'

네이버 TV 후원 라이브로 유료 상영되는 공연들도 있습니다. 서울예술단의 뮤지컬 '잃어버린 얼굴 1895'가 25일과 26일에 tv.naver.com/spac1에서, 서울시극단의 연극 '나, 혜석'이 26일에 https://tv.naver.com/v/16349727에서 선보입니다.

잃어버린 얼굴

아래는 온라인 공연을 진행 중인 해외 공연단체들의 인터넷 링크 리스트입니다.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Nightly Opera Streams
#로열오페라하우스 
#마린스키 TV 
#라이브 위드 카네기홀 ▶유튜브  ▶홈페이지
#뉴욕필하모닉 NYPhil Plays On 
#로열콘세르트허바우 라이브
#런던 심포니 Youtube Sundays 
#태양의서커스 Cirqueconnect 
#링컨센터 재즈(Jazz at Lincoln Center)
#유로아트 유튜브 채널 마린스키 극장 공연 모음-(발레 호두까기 인형 등)
#위그모어홀 라이브 
#뉴욕시티발레단 
#네덜란드 국립발레단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