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좁은 길에 구조물까지…불나도 소방차 못 들어가는 학교

<앵커>

소방차가 현장에 도착해야 하는, 이른바 골든타임은 7분 이내라고 합니다. 학교에 불이 난 경우 특히 빠른 초기 진화가 필요할 텐데요,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학교가 전국에 41곳이나 되는 걸로 조사됐습니다.

보도에 유수환 기자입니다.

<기자>

초·중·고교가 한 공간에 있는 서울 중구의 한 학교입니다.

폭 2.5미터의 소방차가 구불구불한 왕복 2차로를 거의 다 차지한 채 힘들게 올라갑니다.

불이 났다면 1분 1초가 급한데 정문에 설치된 구조물에 사다리가 걸리면서 또 시간이 소요됩니다.

어렵사리 진입해도 더 큰 난관이 기다립니다.

[소방 관계자 : 여기서 이제 이 안으로 못 들어가요. 높이 때문에요. 관을 연결해서 뛰는 거죠. 저희가….]

서울 강남의 또 다른 학교는 진입로에 아예 소방차가 들어가지도 못합니다.

학교 주변 도로가 모두 승용차 한 대가 겨우 지나갈 정도인 1차로입니다.

소방청과 교육청이 합동 조사한 결과 도로가 좁고 구조물이 가로막고 넘을 수 없는 계단까지 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학교가 전국에 41곳으로 파악됐습니다.

현행법상 학교를 지을 때 반드시 소방차 진입로를 확보해야 한다는 규정이 없어서 일어나는 일입니다.

당장 좁은 도로를 넓히고, 구조물을 부수기 어렵다면 추가 소방 시설 설치가 필요합니다.

[이영주/서울시립대 소방방재학 교수 : 주변에 이를테면 옥외 소화전 개념의 임시 소방장치를 설치한다거나 소방차가 못 들어가더라도 진압활동이나 이런 것들이 가능하게끔 하는 정도로….]

생명과 직결된 7분 내 도착 '골든 타임'을 지키기 위한 개선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