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주중 북한대사관, 김씨 3부자 대신 신형 ICBM 사진 게시

주중 북한대사관, 김씨 3부자 대신 신형 ICBM 사진 게시
중국 주재 북한대사관이 베이징에 있는 대사관 외부 게시판에 조선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 사진을 게시해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특히 김씨 3대 부자 사진을 교체한 지 일주일 만에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 전략 무기를 대거 게시한 점이 눈길을 끕니다.

북한대사관은 지난 10일 조선노동당 창건 75주년에 즈음해 마오쩌둥, 덩샤오핑 전 주석과 교류하는 김일성 전 주석의 사진을 김씨 3대 부자 사진으로 교체했습니다.

당시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이 지속하며 북한 고립이 가속하는 상황에서 중국에 의존하기보다 자력갱생 노선을 강조하겠다는 북한의 의지 표현이라는 분석이 나왔었습니다.

신형 ICBM 등 열병식 사진으로의 교체 역시 이의 연장선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열병식 사진은 모두 44장으로 기존에 북한대사관 게시판에 게시됐던 사진 수보다 2배 이상 많습니다.

베이징 소식통은 "북한은 핵 무력을 대외에 과시하면서 자력갱생의 의지와 미국의 호응을 촉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북한의 고립이 가속될 경우 전략 무기가 어떤 식으로 사용될지에 대한 경고의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