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 정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바다 방류 방침 굳혀"

<앵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방침을 굳혔다고 일본 마이니치 신문이 보도했습니다. 일본 안에서는 어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에도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는 사안이어서 대비가 필요합니다.

정성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는 하루 170톤 규모의 오염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2011년 동일본대지진으로 인한 원전 폭발 사고 당시 원자로 내 핵연료를 식히는 순환 냉각수에 빗물과 지하수 등이 섞이면서 만들어진 오염수입니다.

일본 정부 후쿠시마 오염수 바다 방류 방침

이 오염수는 핵물질 정화 장치로 처리해 부지 내 탱크에 보관해 왔습니다.

그런데 이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는 방향으로 일본 정부가 곧 방침을 결정할 것이라고 마이니치신문이 전했습니다.

오염수를 보관할 탱크 용량이 2022년 여름이면 한계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앞서 스가 요시히데 총리도 지난달 후쿠시마 원전을 찾아 가능한 한 빨리 오염수 처분 방침을 결정하고 싶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정화 장치를 거친 후 방류하면 문제 없다는 입장이지만, 오염수가 정화 장치를 거치더라도 삼중수소 등 일부 방사성 물질이 남게 됩니다.

일본 어업단체들은 오염수 방류가 어업에 괴멸적 영향을 줄 수 있다며 강한 반대 의사를 밝히고 있습니다.

또 바다 방류로 해양이 오염되면 한국을 비롯한 주변국들의 피해도 발생할 수밖에 없어 큰 논란이 예상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