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학대 의심' 세 차례 신고했는데…16개월 아기 사망 "재수사"

<앵커>

멍이 들고 골절이 있는 채로 실려온 16개월 아기가 응급실에서 숨졌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 학대가 의심된다는 신고가 지난 5월부터 세 차례나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때마다 경찰과 아동보호기관은 문제없다는 결론을 내렸었는데, 뒤늦게 경찰이 재수사에 나섰습니다.

강민우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3일 오전, 한 병원 응급실에 심정지 상태인 16개월 여자아이 A양을 어머니가 데려왔습니다.

6시간 넘는 치료 끝에 결국 숨졌는데, 멍 자국과 골절을 발견한 의료진은 아동 학대를 의심해 경찰에 신고했습니다.

앞서 세 차례 학대 의심 신고가 접수됐던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입양 석 달 뒤인 5월 아기 허벅지 양쪽에 멍 자국이 있단 의사의 신고가, 6월에는 차에 A양이 혼자 방치됐단 지인의 신고가 접수됐습니다.

경찰과 아동보호전문기관이 조사를 진행했는데, A양이 부모를 잘 따른 데다 차량 블랙박스 영상 등을 토대로 방치가 아니었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9월에는 아기 체중이 1kg가량 크게 줄어 학대가 의심된다는 의사의 신고가 있었지만, 아이가 입안에 난 상처로 이유식을 잘 먹지 않았다는 해명이 받아들여졌습니다.

이 세 차례의 신고가 제대로 처리된 게 맞느냐는 지적이 일자, 경찰은 점검단을 구성해 사망하기 이전 3건의 신고가 규정에 맞게 제대로 처리됐는지 여부를 확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A양 아버지는 SBS 기자와 만나 "사망 이틀 전 독감 주사를 맞았고, 사망 당일 아침 낮은 소파에서 매트가 깔린 바닥에 떨어진 것 외에는 별다른 일이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아기의 정확한 사인을 규명할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부검 결과는 2주쯤 뒤에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