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그때는 틀리고 지금은 맞다?…오락가락 '산속 축구센터'

<앵커>

경기도 남양주시가 거액의 국비를 지원받아 축구장 여러 개를 갖춘 축구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똑같은 사업을 6년 전에 다른 기관이 추진할 때는 반대하더니 그 결정을 뒤집고 다시 사업을 추진하기로 한 건데 그 배경을 정반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경기 남양주시 철마산 자락.

남양주시가 축구장 6개를 포함해 30만㎡ 규모 유소년 축구센터를 세우려는 곳입니다.

문제는 산지 대부분 보존 가치가 높고, 개발이 엄격히 제한되는 보전산지나 보전관리지역이라는 겁니다.

보전산지는 군사 시설 등 예외적인 시설만 세울 수 있고, 보전관리지역 또한 체육 시설은 세울 수 없습니다.

이곳은 축구센터가 들어설 남양주시 산속입니다.

가파른 산 위로 나무가 빽빽하게 우거져 있습니다.

남양주시는 국비 40억 원을 지원받아 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지난 2014년에는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추진하던 같은 사업을 퇴짜 놓은 적이 있습니다.

법적으로 체육 시설을 들일 수 없고, 산림 생태계를 보전해야 한다는 점, 또 사업 지역 고도가 높고 경사가 가파르다는 이유를 댔습니다.

규제가 풀리거나 사업 지역이 달라진 것도 아닌데, 남양주시 입장이 180도 달라진 겁니다.

체육 시설이 법적으로 불가능하니 축구장을 청소년 수련 시설로 넓게 해석해 사업을 추진하는 꼼수도 동원됐습니다.

[여성가족부 청소년수련시설 담당 공무원 : 그건 체육 시설이지 않습니까. 체육 활동을 수련 활동으로 보긴 어렵거든요. 사례도 없고요.]

[배현진/국민의힘 의원 (국회 문체위) : 진행이 이미 불가하다고 판명된 사업을 국회에서 무리하게 예산을 따내 강행한 사업입니다. 철저한 감시로 국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접근로 같은 기반시설까지 갖출 경우 적지 않은 규모의 산림 훼손이 불가피한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해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