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부모 직업' 썼는데 합격…대입 불공정 사례 무더기 적발

<앵커> 

서울 주요 대학의 학생부 종합전형 실태를 조사한 결과, 불공정 사례가 무더기로 적발됐습니다. 자기소개서에 금지된 '부모 직업'을 쓰거나 표절에 가까운 교사 추천서를 내고도 합격한 사례가 여럿 확인됐습니다.

안상우 기자입니다.

<기자>

성균관대의 2019학년도 수시 모집.

한 지원자는 자기소개서에 어머니가 의료수출 일을 했다고 적었고, 다른 지원자는 어머니가 지역아동센터에서 근무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부모의 직업을 드러내면 모두 불합격 처리해야 하지만, 이 중 한 명은 합격했습니다.

성균관대는 이런 지원자 82명 가운데 37명을 '문제없다'며 통과시켰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최종 합격했습니다.

건국대는 외부 단체로부터 수시 지원자 98명의 교사 추천서가 서로 비슷하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표절이나 대리 작성 여부를 조사해 불합격 처리를 해야 하지만, 건국대는 추가 조치를 전혀 취하지 않았습니다.

교육부 감사 결과 적게는 20%대에서 최고 95% 정도 내용이 같았지만 24명을 합격 처리했습니다.

2019학년도 서울대의 한 학과에서는 지역균형 선발전형을 공고하고도 17명이 지원하자 이들 모두를 "학업능력 미달"이라며 불합격시켰습니다.

서울 시내 6개 대학에서 드러난 불공정 사례는 모두 14건.

교육부는 대학 측에 관련자 징계와 부당 탈락 학생에 대한 구제 방안 마련을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교육부는 각 대학들이 특정 고교 출신을 더 우대하는 '고교 등급제'의 증거는 결국 찾지 못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