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엘리트 외교관의 한국 망명…뒤늦게 왜 노출됐나

"조성길, 여러 차례 한국행 의사 밝힌 끝에 망명"

<앵커>

조성길 전 북한 대사대리 망명과 관련해 조 대사 스스로 여러 차례 한국행 의사를 밝혔다고 어제(7일) 국회 정보위원장이 말했습니다. 또 지난해 망명 이후 1년이 지난 지금 왜 이 사실이 알려지게 된 건지에 대해선, 여러 얘기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안정식 북한 전문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전해철 국회 정보위원장은 조성길 전 이탈리아 주재 북한 대사대리가 지난해 7월 한국에 왔으며, "수차례 한국행 의사를 자발적으로 밝혔다"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공개되지 않은 건, "북한에 있는 가족 걱정에 한국행이 알려지는 것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018년 11월 초, 조 전 대사대리가 잠적한 뒤에도 이탈리아에 남아 있던 그의 딸은 직후 북한으로 송환된 상태입니다.

대리이긴 하지만 대사급의 한국 망명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더구나 조 전 대사대리는 아버지와 장인이 모두 고위 외교관을 지낸 엘리트 집안 출신이어서, 북한 고위층에 상당한 충격을 줄 걸로 보입니다.

[고영환/북한 외교관 출신 탈북자 : 북한 엘리트들에게 주는 충격이 강하거든요. 그러니까 북한이 그렇게 화를 많이 내는 거고. 유럽은 약간 중립이잖아요. (북한이 볼 때) 제일 나쁜 게 한국으로 오는 겁니다.]

조 대사대리의 한국 망명이 언론에 공개된 것과 관련해 일부 야당 의원들은 정치적인 의도가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반면 MBC는 조 씨의 아내 이 모 씨가 언론사에 제보했기 때문이라며, 이 씨가 북한으로 송환된 딸을 걱정해 딸과 가족이 있는 북한에 보내달라는 의사를 일부 언론사에 밝혔다고 보도했습니다.

조 대사대리의 한국행과 관련해 여러 얘기들이 나오면서 북한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