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공동조사 요청엔 침묵한 채 "해안 방역 강화"

北, 공동조사 요청엔 침묵한 채 "해안 방역 강화"
▲ 대연평도 앞바다에서 해병대원들이 고속단정을 타고 해상 정찰 활동을 벌이고 있다

북한이 공무원 해상 피격 사건을 공동 조사하자는 청와대의 공개 요청에는 침묵한 채 주민들에게는 해안 방역 조치 강화 소식을 연일 전하고 있습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대중의 자각적 열의를 적극 발동하여"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코로나19 관련 전국적인 방역 조치들을 전했습니다.

신문은 특히 "바다를 끼고 있는 지역적 특성에 맞게 해안가와 그 주변에 대한 엄격한 방역학적 감시를 항시적으로 강화해나가고 있다"며 해안가에서의 방역 조치를 여러 차례 언급했습니다.

또 함경북도 어랑군의 사례를 들면서 "해안 연선이 긴 지리적 특성에 맞게 감시 초소들을 합리적으로 정하고 군 일꾼들이 정상적으로 순회하면서 긴장을 늦추지 않고 책임성을 다해 나가도록 적극 떠밀어 주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바다로 밀려들어오는 오물 처리를 비상방역 규정 요구대로 엄격히 할 수 있게 조건 보장 사업을 실속 있게 앞세워 사소한 편향도 나타나지 않게 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초기부터 해안에서의 방역을 강화하는 엄격한 지침을 내린 상태여서 새롭게 제기된 것은 아니지만 공무원 피격 사건이 발생한 뒤에도 해안에서의 방역을 계속해서 강조하고 있단 점에서 눈길을 끕니다.

이 때문에 피격 사건이 코로나19 차단 과정에서 발생한 사건이라는 점을 우회적으로 부각하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북한은 지난달 27일 청와대가 공동조사 협의를 위해 군 통신선을 재가동하자고 제안했지만 아직까지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