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방탄 국회 없다?…정정순에 "자진 출석 권고"

<앵커>

검찰이 선거법 위반 혐의로 민주당 정정순 의원에 대해서 어제(28일) 체포영장을 청구한 데 이어 법원도 체포할 필요성이 있다며 체포 동의 요구서를 발부했습니다. 회기 중 국회의원을 체포하려면 국회 동의가 필요한데 민주당 지도부는 이른바 방탄 국회는 없다며 정 의원에게 자진 출석을 권고했습니다.

김수영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민주당 정정순 의원에 대해 지난 4월 총선 과정에서 회계 부정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그리고 부정한 방법으로 얻은 자원봉사회원 명단을 선거에 사용한 혐의를 두고 있습니다.

검찰은 정 의원에게 8차례 출석을 통보했지만, 정 의원은 국회 일정 등을 이유로 출석하지 않았습니다.

선거법 사건은 공소 시효가 다음 달 15일 끝나기 때문에 검찰은 어제 체포영장을 청구했고 법원은 "체포의 필요성이 있다"며 체포동의요구서를 발부했습니다.

'불체포 특권'이 있는 현역 국회의원을 회기 중에 체포하려면 국회 동의가 필요합니다.

법무부가 체포동의안을 국회에 보내면 그 뒤 열리는 첫 본회의에 보고한 뒤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무기명 표결을 하게 됩니다.

민주당이 넉넉한 과반이라 마음만 먹으면 이른바 '방탄 국회'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민주당 관계자는 "김태년 원내대표가 정 의원에게 자진 출석을 권고한 상태"라며 "방탄 국회는 없다"고 잘라 말했습니다.

일정이 잡힌 본회의는 다음 달 28일이어서 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공소시효가 끝나기 전에 본회의가 열릴지는 미지수입니다.

SBS는 정 의원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전화로 연락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습니다.

정 의원은 오늘 소셜미디어에 체포영장과 관련한 언급 없이 추석 인사글만 올렸습니다.

(영상취재 : 박진호·하 륭, 영상편집 : 김종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