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주당 "군, 월북 시도 정황 확인"…유가족 반발

<앵커>

어제(28일) 군 당국으로부터 이번 사건의 경위를 보고 받은 민주당 의원들이 월북 시도는 "사실로 확인돼 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공무원 이 모 씨가 북한 함정에 월북 의사를 밝혔고, 그걸 우리 군 당국이 확인했다는 겁니다.

김수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당내 특별대책위를 만든 민주당이 어제 이런 입장을 냈습니다.

군 합동참모본부의 보고를 받았는데, 유가족에게는 죄송스럽지만 어업지도선 공무원 이 모 씨의 월북 시도는 사실로 확인돼 가고 있다는 겁니다.

[황희/더불어민주당 의원 (특별대책위원장) : 월북 의사를 확인하고 대화 등의 정황들이 (첩보망에) 들어 있습니다. 단순히 구명조끼, 부유물, '신발을 가지런히 놨다' 이것만 가지고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특위 소속 민주당 국방위 의원들은 '월북 시도'라고 판단하는 근거로, 피살된 이 씨가 북한 함정에 월북 의사를 밝힌 걸 군 당국이 확인했다는 점을 들었습니다.

다만 민주당 의원들은 군 당국이 어떻게 그런 정보를 확인했는지, 구체적 경로는 밝힐 수 없다고 했습니다.

또 군 발표대로 시신까지 태웠는지, 아니면 혹시 북한 발표처럼 부유물만 태운 건지는 남북의 협력적 조사가 더 필요해 보인다고 했습니다.

유가족은 "수사 기관도 아닌 여당이 성급하고 무책임한 발언을 한다"고 반발했습니다.

[이래진/숨진 공무원 친형 : 대통령이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면서, 여당은 100% 동생의 월북이 확실하다, 수사 중인 사건을 왜 에둘러서 먼저 이렇게 발표하려고 하는지, 왜 그렇게 조급해하는지 나는 알 수가 없습니다.]

민주당 특위는 유가족과도 소통하면서 진상 규명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