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靑 "북한에 추가 조사 요구…필요시 공동조사도 요청"

월북 의사 · 시신 훼손 등서 남북 주장 엇갈려

<앵커>

어업지도선 공무원 피살사건 관련해 청와대가 북한에 추가 조사를 요구하고, 필요할 경우 북한과의 공동조사도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우리 정부가 파악한 내용과 북측 설명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첫 소식은 정경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청와대는 어제(25일)저녁 국가안전보장회의, 즉 NSC 상임위 회의를 열었습니다.

서훈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회의에서 어업지도선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북한에 추가 조사를 요구하고, 필요하면 북측과 공동조사도 요청하기로 했다고 청와대가 밝혔습니다.

북한이 밝힌 사건 경위와 우리 측 첩보 판단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계속 조사해 사실관계를 규명해가기로 했다고 청와대는 전했습니다.

북한이 어제 오전에 보낸 통지문에 따르면 우리 정부가 발표한 내용과 월북 의사 확인 여부, 시신 훼손 여부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북한은 어업지도선 공무원 이 모 씨를 자신의 신원을 제대로 밝히지 않은 불법 침입자로 판단했고, 또 사격 이후 시신을 찾지 못했으며 부유물을 소각했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는 이런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서해에서의 감시와 경계태세를 더욱 강화하는 조치를 시급히 취해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