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靑, 북 '통지문' 공개…金 "남녘 동포들에 미안한 마음"

<앵커>

어업지도선 공무원이 북한에 피살된 사건과 관련해서 북한이 오늘(25일) 오전 우리 측에 '통지문'을 보내왔습니다. 북한은 통지문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데 대해 김정은 위원장이 남녘 동포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전한다고 했다"고 밝혔습니다.

김정윤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 서훈 국가안보실장은 북한이 오늘 오전 우리 측에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 명의의 '통지문'을 보내왔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은 통지문에서 "일어나지 말아야 할 일이 발생했다"면서 우리 측에 '미안함'을 전했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서훈/청와대 국가안보실장(북한 '통지문' 대독) : 북남 사이 관계에 분명 재미없는 작용을 할 일이 우리 측 수역에서 발생한 데 대해 귀측에 미안한 마음을 전합니다.]

북한은 또 "이 같은 불상사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상 경계 감시와 근무를 강화하고, 해상 단속 전 과정을 수록하는 체계도 세우겠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남북관계를 언급하며 "최근 적게나마 쌓아 온 남북 사이 신뢰와 존중 관계가 허물어지지 않게 더 긴장하고 각성하겠다"면서, 김정은 위원장의 사실상 사과 내용도 담았습니다.

[서훈/청와대 국가안보실장(북한 '통지문' 대독) : 국무위원장 김정은 동지는 가뜩이나 악성 바이러스 병마의 위협으로 신고하고 있는 남녘 동포들에게 도움은커녕, 우리 측 수역에서 뜻밖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해 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더해준 데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뜻을 전하라고 하시었습니다.]

청와대는 북한의 통지문 내용이 어제 우리 측이 요구한 사항들을 충족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검토를 해보겠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