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실종 16년, 이종운 변호사는 어디에 있나"…'그것이 알고 싶다' 추적

이미지

SBS '그것이 알고 싶다'가 이종운 변호사 실종사건을 다시 되짚는다.

오는 26일 방송될 '그것이 알고 싶다'는 '수상한 동행-그리고 사라진 변호사'라는 부제로 실종된 지 16년이 된 이종운 변호사 사건을 추적한다.

2004년 7월 29일 퇴근 이후 지금까지 실종 상태인 이종운 변호사. 그의 행방을 찾기 위해 여태 모아 온 자료만 수천 장이다. 가족들이 나서 전국 방방곡곡을 헤맸음에도 그 어떤 흔적도, 단서도 발견되지 않은 채 16년이라는 긴 세월이 흘렀다.

2005년 방송 이후 사건을 재추적하던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어쩌면 사건 해결의 실마리가 될 한 장의 사진을 발견했다. 퇴근 직후인 저녁 7시 9분, 남산1호터널 요금소를 빠져나가는 찰나의 차량 CCTV 기록이다. 여기에는 이종운 변호사와 매우 유사한 모습을 한 조수석의 인물과 그를 태우고 함께 터널을 빠져나간 의문의 운전자가 담겼다.

실종 전 이종운 변호사는 두 달 남짓 남은 결혼 준비에 한창이었다. 로펌에서 인정받는 3년 차 변호사이자 이미 혼인 신고까지 마친 그가 갑작스레 잠적할 이유가 없지 않냐며 주변인들은 입을 모았다. 그러나 약혼녀 최 씨는 뜻밖의 이야기를 꺼냈다. 그동안 이 변호사가 무리하게 혼수를 요구해 갈등을 빚었으며 자신과의 결혼을 회피해왔다는 것. 즉, 실종이 아닌 가출이란 주장이었다.

얼마 후 최 씨의 말처럼 이 변호사로부터 '다른 여자가 생겼다'라는 전화와 팩스가 도착했고, 소재가 파악되자 사건은 단순 가출로 내사 종결됐다. 그렇게 젊은 변호사의 일탈로 마무리될 줄 알았던 이 사건은, 실종 두 달 만에 약혼녀의 수상한 행적이 드러나며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결혼 준비 내내 이종운 변호사로부터 무리한 금전적 요구를 받았다는 약혼녀 최 씨. 확인 결과, 그녀의 말과는 반대로 실종 직전까지 돈을 보내왔던 건 오히려 이종운 변호사 쪽이었다. 심지어 이 변호사가 실종된 직후 이틀에 걸쳐 그의 신용카드를 사용, 거금의 쇼핑을 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그뿐만이 아니었다. 최 씨는 이 변호사가 행방불명된 후 그를 사칭해줄 사람을 수소문했다. 그리고 시작된 그녀의 이해하기 힘든 행동들은 모두의 예상을 넘어서는 것들이었다. 결혼까지 약속한 애인이 사라진 지 두 달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그녀가 이렇게 무모한 일들을 벌여야만 했던 이유는 과연 무엇이었을까.

실종 1년이 채 지나지 않았을 무렵, 이종운 변호사의 행방을 쫓던 가족들은 그의 마지막 모습이 담긴 남산1호터널 요금소 CCTV를 찾아냈다. 가족들은 CCTV 속 운전자가 약혼녀 최 씨라고 주장했지만, 당시에는 사진 속 인물을 특정할 수 없어 그저 남겨 둘 수밖에 없었다.

결정적인 단서임에도 제대로 수사되지 못했던 이종운 변호사의 마지막 모습. 제작진은 그동안 밝혀내지 못했던 진실을 추적하기 위해 사진을 보다 면밀히 들여다보는 작업을 진행했다. 딥러닝 기반 영상 분석 기술로 화질을 개선해 숨어있는 또 다른 단서를 확인하고, 차량에 동승한 운전자에 대한 유의미한 정보를 분석했다. 그리고 직접 그 답을 찾아 나섰다.

유일하게 해석되지 않은 단서를 통해 이 변호사의 마지막 행적을 추적할 '그것이 알고 싶다'는 26일 밤 11시 10분 방송된다.

(SBS 연예뉴스 강선애 기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