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통신비-백신' 한발씩 양보…오늘 밤 통과 예상

<앵커>

코로나 때문에 어려워진 사람들을 돕기 위해 마련된 4차 추경안에 여야가 오늘(22일) 합의했습니다. 서로 한 발씩 물러서면서 합의점을 찾은 겁니다. 가장 쟁점이었던 통신비는 나이에 따라 지급 대상을 줄이는 대신에 거기서 아낀 돈을 돌봄비 같은 다른 지원 늘리는 데 쓰기로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회 취재 기자를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정현 기자, 여야 합의가 이뤄졌어도 실무 작업에 좀 시간이 필요한데 그럼 본회의가 오늘 밤에 열리는 건가요?

<기자>

네, 국회 본회의는 2시간 뒤인 밤 10시쯤 열릴 예정입니다.

예정했던 오후 2시보다는 늦어지지만, 그래도 정부가 추석 전 지급을 위해 처리를 요청했던 시한인 오늘을 넘기지 않으니 다행이라는 분위기입니다.

여야 원내대표가 합의한 만큼 4차 추경안은 본회의 통과가 확실한 상황입니다.

합의안은 오늘 정오쯤 전격 발표됐습니다.

민주당은 통신비 2만 원을 13세 이상 전 국민에 준다는 방안에서 한발 물러서 16살에서 34살, 그리고 65살 이상만 주자는 타협안을 냈습니다.

여기서 남는 예산 5천2백억 원을 국민의힘이 요구해온 돌봄비 확대나 법인 택시 기사 지원 같은 사업들에 배정하기로 한 겁니다.

국민의힘도 전 국민 독감 백신 접종을 고집하지 않고 무료 접종 대상을 장애인 등 105만 명까지 늘리는 데 동의했습니다.

<앵커>

어제만 해도 평행선을 달리던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된 셈인데 아무래도 여야 모두 추석 민심을 의식했다고 봐야겠죠.

<기자>

네, 그렇게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여야 정쟁 탓에 재난지원금 지급이 추석 이후로 미뤄지면 여든 야든 국민적 비난에 부딪힐 수밖에 없었겠죠.

[김태년/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재난지원금이) 국민들께 잘 전달되어서 작은 위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합니다.]

[주호영/국민의힘 원내대표 :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초 통신비 전 국민 지급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했던 이낙연 민주당 대표도 선별지원으로 바뀐 건 죄송하지만, 늦지 않게 추경안을 처리하게 돼 다행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회 교육위원회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정상 수업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등록금을 환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고등교육법과 사립학교법 개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영상취재 : 박진호, 영상편집 : 박정삼, 현장진행 : 김대철)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