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공수처, 조속히 출범해야"…개혁 완수 강조

<앵커>

국정원과 검찰, 경찰 등 권력기관의 개혁을 논의하는 회의가 오늘(21일) 청와대에서 열렸습니다. 지난해 2월 첫 회의 이후에 1년 7개월 만의 회의였는데 오늘 회의를 두고 문 대통령이 추미애 장관에게 힘을 실어줬다는 해석도 나왔습니다.

정경윤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원, 검찰, 경찰 등 권력기관 개혁을 논의하는 전략회의, 박지원 국정원장과 진영 행안부 장관 등이 참석했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입장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권력기관 개혁의 남은 과제들을 완결하기 위해 더욱 매진해야 한다면서 특히 이미 입법이 이뤄진 공수처가 조속히 출범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조속히 출범하여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당정청이 합심하고 공수처장 추천 등 야당과의 협력에도 힘을 내주기 바랍니다.]

올해 초 통과된 검찰청법 개정안에 이어 경찰법과 국정원법의 입법 과제는 남아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국정원 개혁과 관련해서는 조직과 인력을 새롭게 재편해야 한다고 했고, 경찰 개혁은 국가수사본부 신설 또 자치 경찰제 시행에 맞춰 치안 시스템을 안착시켜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박 원장은 이후 정부 합동브리핑에서 국정원이 국내 정치에 개입하지 못하도록 입법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지원/국가정보원장 : 정치개입 금지와 대공수사권 이관을 골자로 하는 국정원법 개정안이 빠른 시일 내에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또 추 장관은 최근 입법 예고를 마친 수사권 개혁 후속 법령 시행을 완료하고 검찰 개혁을 완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