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둘둘 마는 스마트폰 예고…불붙은 '폼팩터' 경쟁

<앵커>

접었다 폈다 하는 스마트폰에 이어서 이제는 화면을 돌돌 마는 휴대전화까지 나올 걸로 보입니다. 스마트폰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자 혁신적인 형태로 승부수를 던지는 이른바 '폼팩터' 경쟁이 치열합니다.

김혜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스마트폰 측면을 오른쪽으로 잡아당기자, 말려 있던 화면이 서랍처럼 펼쳐집니다.

LG전자가 깜짝 공개한 롤러블폰 예고 영상입니다.

삼성도 올 초 화면이 말리는 '슬라이드 스마트폰'을 공개했는데, 이르면 내년 출시될 예정입니다.

[박장웅/연세대 신소재공학과 교수 : 폴더블이나 롤러블이 기술적으로 유사하다고 볼 수 있고 그 다음 방향은 잡아당길 수 있는 형태가 될 겁니다. 옷이나 장갑 같은 형태….]

스마트폰 형태는 화면 크기가 커지고 테두리가 줄어들었을 뿐 10년 넘게 '바' 타입을 유지해 왔습니다.

그런데 2017년을 정점으로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이 포화 상태에 접어들면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혁신적인 형태를 내놓는, 이른바 '폼팩터' 경쟁이 치열합니다.

더 유연하게 접고 말 수 있는 디스플레이 기술이 확보된 것도 경쟁의 원동력입니다.

가로나 세로로 화면을 접고 펼치는 폰과,

[김기영/서울 목동 : 조금 더 크게 보려고 하면 태블릿 PC가 편하니까…근데 (폴더블폰과) 태블릿 PC랑 별 차이가 없어요.]

화면을 돌리면 또 다른 액정이 가로로 나오는 폰도 등장했습니다.

후발주자인 화웨이와 모토로라도 폴더블폰 경쟁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화면을 말아 넣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기술적 난제를 극복하고 얼마나 완성도 높은 제품을 내놓느냐에 따라 승부가 갈릴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