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치방역 잘못 알리겠다" 보수단체, 개천절 집회 고집

<앵커>

수도권 재확산세가 쉽게 꺾이지 않고 있는데 다음 달 개천절에 보수단체들이 다시 서울 도심 집회를 강행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정부는 집회를 강행하면, 강제 해산과 동시에 참가자들을 검거하는 등 강력한 대응을 경고했습니다.

전연남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8월 광복절 집회에 참가한 보수단체들로 구성된 8·15 국민비상대책위원회가 10월 3일 개천절에도 서울 도심에서 집회를 열겠다고 경찰에 신고했습니다.

10인 이상 집회를 금지한 서울시 방침을 무시하고 종로구 세종로 소공원 앞 인도와 3개 차로에 1천 명 규모 집회를 열겠다는 겁니다.

[최인식/8·15 비상대책위원회 사무총장 : 국민에게 이 정치 방역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 문재인 정권에 대해서 소상히 알릴 기회를 갖기 위해서 집회 신고를 합니다.]

참가자 모두 마스크를 쓰고 2미터 거리를 유지하겠다고 했지만, 정부는 불법 집회로 규정하고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강립/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대변인 : 정부는 신속하게 해산 절차를 진행할 것이며, 불법행위자는현장 검거와 채증을 통해 예외 없이 엄중히 수사할 것입니다.]

집시법에 따라 주최자뿐만 아니라 참가자도 6개월 이하 징역 또는 50만 원 이하 벌금이 선고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개천절 당일 서울 시내엔 430여 건 집회가 신고됐고, 이 가운데 규모가 10인 이상이거나 종로 등 금지구역에 신고된 87건이 금지됐습니다.

충북과 광주 전남 경남 등 각 지역의 전세버스운송사업 조합들은 속속 개천절 집회 운행 거부 선언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광복절 집회 참가자 관련 누적 확진 자는 585명.

서울 전역에 내려진 10인 이상 집회는 개천절 연휴와 한글날 연휴가 마무리되는 다음 달 11일까지 금지된 상태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