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원순 피해자냐, 피해 호소인이냐' MBC 시험 논란

2차 가해 논란…MBC 논술 재시험

<앵커>

MBC가 신입사원 논술 시험에서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문제를 제기한 피해자를 뭐라고 불러야 하냐고 묻는 문제를 내 큰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라는 비판 속에 MBC는 결국 시험을 다시 치르기로 했습니다.

장훈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어제(13일) 치러진 MBC 취재·영상 기자 신입사원 채용 논술 문제입니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 성추행 문제제기를 한 당사자 호칭을 두고 논란이 있다"며 '피해자'라는 표현은 성추행을 기정사실화 하는 단어고, '피해 호소인'은 성범죄 사건에서 피해자 중심주의에 반하는데 어떤 게 적절한지 쓰라고 했습니다.

응시생들은 진영을 가르는 당파적인 시험문제로 개인의 생각을 엿보려한 것 아니냐며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MBC 취재기자 시험 응시생 : 입장이 분명한 사안을 가지고 문제를 내는 게 사상검증 하려고 하는 거 아니냐, 충분히 그렇게 볼 여지는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MBC의 노동조합도 "피해자로 보도하는 게 옳다고 결론 내린 사안을 마치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것처럼 출제한 것 자체가 부적절"했다며 논제가 편향적이었다고 비판했습니다.

피해자 측 김재련 변호사는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피해자가 이 상황에 대해 참 잔인하다고 표현했다"며 시험문제 자체가 2차 가해라고 말했습니다.

정치권에서도 말이 나왔습니다.

'피해자'로 정리된 문제를 끄집어낸 자체가 옳지 않다는 지적입니다.

[김해영/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지난 7월) : (피해자 측이) 고소 사실의 일부를 구체적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피해 호소인'이 아닌 '피해자'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됩니다.]

MBC는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우려를 사려 깊게 살피지 못했다"고 사과하고 "새로운 문제로 재시험을 치르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설민환, 영상편집 : 박진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