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강동구 콜센터, 손잡이 · 에어컨에서 바이러스 검출"

<앵커>

서울 강동구에 있는 한 콜센터에서는 지금까지 22명의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방역 당국의 조사 결과 사무실 문 손잡이와 에어컨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검출됐습니다.

이 내용은 박찬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 강동구 콜센터의 첫 확진자는 지난 4일에 나왔습니다.

콜센터에는 대표 1명과 직원 19명이 근무하고 있었는데 이 가운데 지금까지 16명이 확진됐고 가족과 지인도 6명이 양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서울시는 사무실 내 감염 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사무실과 화장실, 엘리베이터 등 공용 공간에서 검체 15건을 채취했는데 문 손잡이와 천장 에어컨, 두 곳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됐습니다.

문 손잡이는 사무실의 유일한 출입문으로 근무자들의 접촉이 많은 부분이었습니다.

에어컨 바이러스는 사무실 공기를 빨아들이는 흡기구에서 나왔습니다.

[권준욱/국립보건연구원장 : 에어컨의 (흡기구) 필터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된 것으로 그 실내에 바이러스의 입자가 부유했거나 존재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당국은 흡입 필터에 걸러진 바이러스가 에어컨을 통해 다시 실내로 퍼졌을 가능성은 적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에어컨 작동으로 공기 중 바이러스의 전파 속도가 빨라졌을 가능성은 있습니다.

[이동훈/前 대한의사협회 신종플루 대책위원 : 냉·난방기가 가동이 되면 이게 공기의 흐름이 만들어지거든요. 이 흐름으로 인해서 내부 공간에 많은 부분들이 이제 바이러스에 노출됐을 수가 있죠.]

서울시는 콜센터 등 사무실에서는 2시간마다 한 번 이상 반드시 창문을 열어 환기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또 사무실 안에서 바이러스에 노출되더라도 마스크 착용과 철저한 손 씻기로 감염 가능성을 크게 낮출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민철, 영상편집 : 김호진, CG : 서현중·정회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