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흥구 대법관 후보자 "휴가 귀대일 미복귀는 탈영"

이흥구 대법관 후보자 "휴가 귀대일 미복귀는 탈영"
이흥구 대법관 후보자가 2일 미래통합당 조수진 의원의 거듭된 질문을 받고 "병사가 휴가 복귀일에 복귀하지 않는다면 탈영으로 볼 수 있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이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이렇게 답하고 "정확한 지식은 아니라 말씀드리기 곤란하다"고 단서를 달았습니다.

이 후보자는 먼저 "열흘 동안 휴가를 내고, 열흘을 연장해 부대에 돌아오지 않으면 탈영이냐"는 조 의원의 질문에 "법률 지식이 없어서 따로 공부하거나 연구한 후에 답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답했습니다.

이에 대해 조 의원은 공익근무요원의 무단결근을 유죄로 판단한 이 후보자의 과거 판결을 언급하면서 "대법원의 일관된 판례는 복무일에 귀대하지 않은 것을 탈영으로 본다. 판례를 모르는 거냐, 아니면 공익근무요원과 현역 사병은 다르다는 거냐"고 다그쳤습니다.

이에 대해 이 후보자가 "(현역병과 공익근무요원의 판단은) 다르지 않아야 한다고 본다"면서도 답변을 머뭇거리자 조 의원은 다시 "생각할 시간을 드리지 않겠다. 법률적 지식과 양심에 따라 말하라"고 재촉했습니다.

이 후보자는 그제서야 "귀대하지 않은 것이니까 탈영으로 볼 수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 후보의 답을 듣고 난 뒤 조 의원은 "지금 말씀드린 사안은 추미애 장관 아들에 관한 사안을 얘기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조 의원은 법사위 소속으로 추 장관 아들의 휴가 미복귀 의혹을 꾸준히 제기하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