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전임의 '집단 사직서' 맞불…文 "군인이 전장 이탈"

<앵커>

대한의사협회 총파업이 오늘(28일)로 사흘째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전시 상황에서 군인들이 전장을 이탈한 거나 마찬가지라고 밝혔는데요. 정부가 업무개시명령을 내리고 실제로 돌아왔는지 확인에 나서자 전임의들은 전원 사직서를 내겠다고 맞섰습니다.

남주현 기자입니다.

<기자>

평소 뇌와 관련된 검사 영상을 판독하는 한 대학병원의 판독실입니다.

파업의 여파로 텅 비었습니다.

뇌, 신경 관련 수술이 이미 줄었고, 응급 수술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전국 전임의들은 사직서 제출을 결의했습니다.

복지부도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김현숙/보건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장 : 판례에서도 사직서 제출을 집단행위의 한 사례로 보고 있습니다. 사직서 제출에도 업무개시명령을 발부할 수 있으며….]

수도권 20개 병원 전공의 358명에게 업무개시 명령서를 발부하고, 병원을 돌며 복귀 상황을 일일이 점검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강조하며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의료인들이 의료 현장을 떠난다는 것은 전시 상황에서 거꾸로 군인들이 전장을 이탈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정부와 의료계가 물러서지 않고 대립하면서 내년 의사 배출에도 문제가 생길 상황에 처하자 전국의 의대학장들이 나섰습니다.

[한재진/이화여대 의과대학장 : (정부는) 의정협의체를 즉시 구성하여 근본부터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재검토함으로써….]

주요 대학병원 수술 건수가 갈수록 줄어들고, 의료 공백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정부와 의료계 모두,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볼모로 버틴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