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윤미향, 검찰 소환 거부…수사 장기화 가능성

<앵커>

정의기억연대 회계부정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그제(17일) 검찰의 2차 소환 조사에 불응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윤 의원의 협조 없이는 진실을 밝히기 어려운 상황인데 자칫 수사가 장기화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원종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검찰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지난 13일에 이어 그제 두 번째로 비공개 소환조사할 예정이었습니다.

정의기억연대의 회계부정 의혹과 관련한 피의자 신분입니다.

하지만 윤 의원은 검찰에 출석하지 않은 것으로 SBS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앞서 윤 의원은 지난 13일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검찰에 강하게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 내부에서는 윤 의원이 2차 소환조사를 거부한 이유가 검찰의 피의사실 흘려주기에 대한 항의 차원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습니다.

윤 의원은 1차 조사 당시 14시간 넘게 조사를 받았지만 후원금 사용처에 대한 소명이 덜 이뤄져 추가 조사가 필요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특히 수사 과정에서 윤 의원 측의 증거 인멸 혐의도 일부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당초 검찰은 인사 전인 이달 말까지 윤 의원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한 뒤 기소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었습니다.

하지만 의혹의 정점에 있는 윤 의원이 계속 검찰 소환을 거부할 경우 수사 장기화는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윤 의원 측은 SBS와의 통화에서 어제부터 8월 임시국회 일정이 잡혔고, 담당 상임위인 환경노동위원회 전체 회의가 잇따라 예정돼 있어 출석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변호인을 통해 불출석 사유를 검찰에 설명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 이재성)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