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또 연기?" 예비부부 걱정 태산…50명 기준도 혼란

<앵커>

코로나 때문에 올해는 모두가 과거에는 겪어보지 못했던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특히 인생에서 중요한 순간에 서 있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힘든 2020년입니다. 지금부터 그 이야기 하나씩 들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올해 결혼을 하려고 했던 예비부부들은 하루도 마음 편한 날이 없었습니다. 올 초에 하려다가 미루고 미뤄서 이번 달이나 다음 달로 날을 잡은 사람들도 있는데 이젠 결혼식에도 50명 넘게 모일 수 없게 되면서, 취소도 할 수 없고 이걸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박재현 기자가 만나봤습니다.

<기자>

올해 초 코로나 사태로 한차례 결혼식을 연기한 뒤 다음 달 예식을 앞둔 신호경 씨는 걱정이 태산입니다.

[선호경/예비부부 : (3월 예식 연기해서) 다시 9월로 잡아놨는데 지금 더 심해진 거잖아요. 그런데 지금도 역시나 홀(예식장) 입장은 똑같더라고요. 위약금은 물어내야 하는 거고….]

50명 이상이 모이는 실내 행사를 금지하는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조치가 결혼 날짜까지 계속되면 피해가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선호경/예비부부 : (식사가 금지된 상황에서 예식장은) 밥값을 줄여주지는 않지만, 보증 인원(계약 하객)을 줄여줘서 식대는 다 받고…. 스냅 촬영이며 모든 걸 저희가 다 물어내야 하는 거예요. (피해가) 1천만 원 넘어요.]

예비부부 피해가 심각하다며 올린 청와대 청원 글엔 4만 명 이상이 동의했습니다.

허용되는 결혼식 규모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 기준이 정리되지 않아 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여성가족부는 예식장 참석 규모를 직원을 제외한 50명으로 지침을 정했지만, 지자체들 설명은 다릅니다.

[A 지자체 관계자 : 그건(직원은) 포함이죠 그건. 사람 기준으로 들어가는 건데.]

[B 지자체 관계자 : 그건 상주 직원으로 돼서 미포함입니다, 미포함.]

정부는 공간을 칸막이로 나눠, 50명씩 추가로 들어갈 수도 있다고 했는데, 구역별 이동을 금지하는 기준은 있지만 구체적인 지침이 없습니다.

[예식장 관계자 : 그건…자세한 지침은 그것까지는 안 나왔어요.]

규모가 작은 예식장은 이마저도 불가능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어제 예식업중앙회에 "위약금 없이 예식을 연기할 수 있게 해달라"는 요청을 전달했고, 중앙회도 이를 받아들였지만 강제력이 없는 권고사항일 뿐입니다.

코로나 악재에다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에 대한 대책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아 피해는 고스란히 예비부부의 몫이 됐습니다.

(영상편집 : 박선수, VJ : 이준영)  

▶ 사랑제일교회 고리 끊기 최우선…2단계 효과는?
▶ 에어컨 바람에 '눈덩이 확진'…실내 감염 이유 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