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외식·여행 쿠폰' 중단…경제 살리려다 방역 혼선?

<앵커>

이렇게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외식과 여행 할인권을 주겠다는 정부 계획은 잠정 중단됐습니다. 침체된 경기를 살려보려는 의도였지만, 방역에 혼란을 불러왔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이성훈 기자입니다.

<기자>

외식과 여행 등에 할인 혜택을 주는 지원책은 코로나19로 침체된 내수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주말에 6차례 외식을 하면 1만 원을 돌려주고 공연과 영화, 전시, 체육, 숙박, 여행 등 6종 할인권과 농어촌 관광 30% 할인권을 배포하는 등 소비 촉진을 통한 경기 부양에 방점을 둔 조치였습니다.

하지만 확진자 수 폭증으로 시행 이틀 만에 잠정 중단됐습니다.

오늘(17일) 임시 공휴일 지정과 소비 쿠폰을 연계해 내수 진작 효과를 극대화하려던 정부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해졌습니다.

임시 공휴일도 결과적으로는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와는 모순돼 효과가 반감될 수밖에 없습니다.

확진자 증가세가 주춤한 사이 경제 살리기에 우선순위를 두는 움직임에 대해 방역 당국은 꾸준히 우려를 표했습니다.

[정은경/질병관리본부장 (지난달 20일) : 휴가철이 되면 사람들의 이동량이 늘어나게 되고, 코로나19의 노출의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방역 당국 입장에서는 가급적 집에서 안전한 휴가를 통해 재충전의 계기로 삼아주셨으면….]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의 한 위원은 임시 공휴일 지정 당시 "경제와 방역은 양날의 칼과 같은 관계"라며 "사회가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확진자 수를 유지하는 정책이 중요하다"고 경고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긴장이 느슨해진 상황에서 정부가 사실상 이동을 권장하는 신호를 보내 생활 방역에 혼선이 빚어졌다는 지적입니다.

(영상편집 : 유미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