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日과 언제든 마주 앉을 준비…인권 존중 노력으로 미래 협력"

문 대통령 "日과 언제든 마주 앉을 준비…인권 존중 노력으로 미래 협력"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15일) 75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강제징용 배상문제와 관련해, "한 사람의 인권을 존중하는 한국과 일본의 공동 노력이 양국 국민 간 우호와 미래협력의 다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언제든 일본 정부와 마주 앉을 준비가 돼 있으며, 지금도 협의의 문을 활짝 열어두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강제징용 문제를 놓고 한일 갈등이 첨예한 상황에서 피해자 인권 존중이라는 보편적 가치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대화의 실마리를 찾아보자는 제안으로 보입니다.

문 대통령은 다만 일본 기업의 배상 책임을 인정한 한국 대법원의 판결은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대법원은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의 유효성을 인정하면서도 개인의 '불법행위 배상청구권'은 소멸하지 않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대법원의 판결은 대한민국의 영토 내에서 최고의 법적 권위와 집행력을 가진다"면서, "정부는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하며 피해자들이 동의할 수 있는 원만한 해결방안을 일본 정부와 협의해왔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