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미향, 밤샘 조사 끝 귀가…장례비 횡령 의혹 집중 조사

<앵커>

정의기억연대 후원금을 유용한 혐의 등으로 고발됐죠.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어제(13일) 낮 검찰에 출석해 15시간 가까이 조사를 받았습니다. 윤 의원은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이 조만간 기소 여부를 결정할 걸로 보입니다.

민경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어제 낮 1시 반쯤 서울 서부지검에 출석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조금 전 새벽 4시 5분쯤 조사를 마치고 귀가했습니다.

서울 서부지검은 업무상 횡령 등 혐의로 고발된 윤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고 밝혔습니다.

어제 낮 출석 직후부터 오늘 새벽 1시 가까이 까지 조사가 이뤄졌으며 이후 3시간여 동안은 조서 열람이 이뤄졌다고 서부지검은 설명했습니다.

지난 5월 후원금 사적 유용 의혹 등을 제기하는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과 뒤이은 시민단체들의 고발에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지 석 달 만입니다.

검찰은 윤 의원을 상대로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재직 시절 고 김복동 할머니의 장례 비용을 개인 계좌로 모금하고 이를 횡령한 건 아닌지 집중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경기 안성에 있는 쉼터 건물을 지난 2013년 7억 5천만 원에 사들였다 최근 4억 원에 처분한 과정에서 위법행위는 없었는지도 함께 따지고 있습니다.

검찰은 윤 의원 소환에 앞서 정의연 사무실과 마포, 안성 쉼터 등을 압수수색했고 관련자들도 차례로 조사해 왔습니다.

검찰은 곧 윤 의원 등에 대한 신병 처리 방침과 기소 여부를 검토할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