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집중호우 사망 · 실종 48명 '산사태가 절반'…대처법은?

<앵커>

비가 오랫동안 이어지면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우리 주변에는 지반이 약해진 곳이 많습니다. 이번 장마로 지금까지 48명이 목숨을 잃거나 실종됐는데, 그 가운데 절반이 산사태 피해였습니다.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홍영재 기자가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기자>

지난 1일 이후 집중호우로 모두 35명이 숨지고 13명이 실종됐습니다.

이 48건의 인명 피해를 유형별로 분석해봤습니다.

48명 가운데 산사태 관련 사망·실종자가 24명으로 절반에 달했고, 이 중 19명이 숨졌습니다.

산사태 다음으로 피해자가 많은 유형은 의암댐 사고처럼 급류에 휩쓸린 사례, 모두 23건입니다.

이만큼 무서운 산사태와 급류, 대응 요령도 숙지하셔야 합니다.

산사태

먼저 산사태 사전 징후가 있다면 빨리 대피해야 합니다.

경사면에서 갑자기 물이 치솟는다든지 산비탈을 따라 돌멩이들이 굴러 내려온다든지 나무가 평소 보다 기울면 산사태 징후가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 산사태가 시작되면 토사가 내려오는 방향의 옆 방향 혹은 높은 곳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류 휘말림을 피하려면 상습 침수 지역을 피하고, 특히 농촌에서 비가 많이 올 때 논둑이나 물꼬를 점검하는 것도 삼가야 합니다.

이 밖에 차량이 침수되면 바퀴의 3분의 2 이상 물이 차오르기 전 빨리 차에서 나와 침수 지역을 벗어나야 합니다.

대피가 어려우면 미리 창문을 열어놓거나 뾰족한 물건으로 차창 모서리를 쳐 깨야 합니다.

[김학수/국립재난안전연구원 도시홍수실험팀장 : (차량 내외부 수위가) 30㎝ 이내로 점점 좁혀지면 이제 앉은 상태에서도 문을 열 수 있는 상황이 재현됩니다. 기다렸다가 문을 열고 나와서 높은 곳으로 신속히 이동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무엇보다 자신이 있는 지역의 기상 정보를 미리,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위험 지역에서 서둘러 벗어나는 게 중요합니다.

(영상편집 : 박진훈, CG : 이경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