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장관-타이완 총통 회담 생중계…중국 대응 촉각

<앵커>

타이완을 방문한 미국 보건복지부 장관이 차잉이원 총통과 회담을 했습니다. 1979년 미국과 타이완이 수교 관계를 끊은 이후, 미국 장관의 타이완 방문은 처음인데, 중국의 반발이 거셀 것으로 보입니다.

베이징에서 송욱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차이잉원 타이완 총통이 오늘(10일) 오전 앨릭스 에이자 미국 보건복지부 장관과 만났습니다.

어제 오후 타이완에 도착한 에이자 장관은 1979년 미국이 타이완과 단교한 이후 타이완을 방문한 미국의 최고위급 인사입니다.

타이완 정부는 공식 페이스북으로 이번 회담을 생중계했습니다.

에이자 장관은 차이잉원 총통을 만난 뒤 타이완 질병통제센터를 방문하고 리덩후이 전 총통의 분향소를 찾을 예정입니다.

에이자 장관은 이번 방문의 목적이 코로나19 방역을 비롯한 공중보건 분야의 협력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트럼프 행정부의 중국 압박용이라는 해석이 우세합니다.

미국은 대중국 강경 노선의 일환으로 타이완과 교류를 강화하고 타이완에 무기 수출을 늘리고 있습니다.

'하나의 중국' 원칙을 내세우는 중국은 에이자 장관의 타이완 방문에 강력한 반대 입장을 밝혀 왔습니다.

타이완 문제가 미·중 관계에서 가장 민감한 문제라고 경고했습니다.

[왕원빈/중국 외교부 대변인 (지난 5일) : 중국은 미국과 타이완의 어떤 공식 접촉도 단호히 반대합니다. 이 입장은 일관되고 명확합니다.]

중국의 대응 수위에 따라 미·중 두 나라의 갈등이 다시 고조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