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뒷광고? 탈세? 사기꾼? 허위 댓글에 지쳤다"…유튜버 쯔양, 은퇴 선언

이미지

267만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먹방 유튜버 쯔양(본명 박정원)이 은퇴를 선언했다.

쯔양은 6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유튜브 방송을 끝마치도록 하겠다'는 영상을 올려 앞으로 더 이상 방송 활동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영상에서 쯔양은 최근 불거진 뒷광고(광고비를 받았음에도 마치 광고비를 받지 않은 것처럼 영상을 구성하고, 해당 영상에도 이 사실을 표기하지 않은 것) 논란에 대해 해명했다.

쯔양은 "방송 초반 몇 개의 영상에 광고 표기를 하지 않았다. 이는 명백하게 잘못된 바이며 사과드린다"면서도 "초반 몇 개의 영상을 제외하고 뒷광고를 절대 한 적이 없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9월 1일 법안이 변경되기 전 추천 보증 등에 관한 표시 광고 심사 지침에 따라 영상 더 보기란 가장 상단에 표기하였고 논란이 일어난 후 영상 수정, 의심이 되고 있는 필라, 주스, 지프, 욕지도 등에 대해 어떠한 보상도 받은 적이 없다"라고 덧붙였다.

또 쯔양은 "탈세를 저지른 적은 단 한 번도 없다"며 "저 또한 광고 표기를 하지 않는 유튜버들을 수없이 봐오며 이것들이 변화길 바라왔다. 그러나 제가 초반에 저지른 잘못이 없어지는 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이에 대해 책임질 것이며 앞으로 유튜버 등 모든 방송 활동을 그만두겠다"라고 말했다.

쯔양은 "제가 방송을 그만두는 이유는 처음 방송을 시작했을 시기 무지하여 짧은 기간 동안 몇 개의 영상에 광고 표기법을 제대로 지키지 못한 것도 있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 예전에 사실대로 말씀드린 바가 있고 그 뒤로는 정말 오랜 기간동안 광고 표기 관련 법에 대한 사항을 준수하며 시청자분들을 기만하지 않고 정말 한 점 부끄러움 없이 방송을 해왔다고 맹세한다"라고 전했다.

이어 "제가 저지른 잘못에 대한 질타가 아닌 '몰래 계속 뒷광고를 해왔다', '광고가 아닌 영상임에도 이건 무조건 광고다', '탈세를 하였다', '사기꾼'이라는 등 허위사실이 퍼져나가는 댓글 문화에 지쳐 앞으로 더 이상의 방송 활동을 하고 싶지 않다"며 "마지막으로 여태까지 제 방송을 즐겨봐 주신 모든 분들께 정말 죄송하고 감사하단 말씀 전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쯔양은 "육지도에서 촬영한 10개 영상은 정말로 열심히 촬영했기에 마지막 영상으로 꼭 남기고 싶다"며 "그 뒤로 올라올 영상은 더 이상 없고 지금까지 정말로 감사했다"고 영상을 마무리지었다.

[사진=쯔양 방송 캡처]

(SBS funE 강선애 기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