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공공 재건축 서울시와 이견 없다"…시범 단지 발굴 속도

<앵커>

그제(4일) 발표된 수도권 주택공급 대책과 관련해 서울시를 비롯한 일부 지자체와 지역구 의원들이 다른 목소리를 냈었죠. 여당인 민주당이 집안 단속에 나선 가운데 공공 재건축은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시범 사례를 발굴하기로 했습니다.

화강윤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여당은 신규 택지 예정지가 자리한 일부 자치단체와 지역구 의원들의 반발을 우선 수습했습니다.

[윤후덕/더불어민주당 부동산TF 팀장 : 해당 지역 주민분들과 그리고 해당 지역의 선출직 공직자분들과 더 소통하고 협의해나가기로 하였다.]

당정은 LH나 SH가 참여하는 공공 재건축을 놓고 벌어진 서울시와의 불협화음에 대해서도 이견이 없음을 다시 강조했습니다.

정부는 서울시와 협의해 공공 재건축이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서둘러 시범 단지를 발굴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가시적인 성공 사례가 나오면 시장 반응이 달라질 거라는 계산입니다.

용적률 혜택에 사업 속도도 빨라지는 만큼 상대적으로 사업성이 낮은 서울 강북 지역 재건축 단지들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반면 강남이나 목동 등의 재건축 단지들은 여전히 시큰둥합니다.

[잠실 주공 5단지 재건축 조합원 : 우리 땅에 집 지어놓고 (용적률 증가분의) 50~70%를 걷어 가는데… (정부가) 아무리 홍보하고 다녀도 50%, 70% 내라면 우리 단지에 오면 아마 달걀 세례 맞을 거예요.]

부총리가 주재하는 장관급 부동산 점검 회의를 신설한 정부는 공급대책에 따를 투기수요 단속을 제1과제로 내걸었습니다.

[홍남기/경제부총리 : 공급대책의 주요 개발 예정지 등은 상시 모니터링 후에 과열 우려 시에는 즉시 기획 조사에 착수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9억 원 이상 고가 주택 거래에 대해서는 자금출처를 상시 조사하고 주기적으로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