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스트라이크!' 첫 등장한 로봇 심판…반응 어땠나 보니

<앵커>

프로야구에서 판정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기계 자동 판정', 이른바 로봇 심판 도입을 검토 중인데요, 오늘(4일) 2군 경기에서 첫 테스트를 했는데 반응이 괜찮았습니다.

김정우 기자입니다.

<기자>

투수가 뿌린 공이 스트라이크존을 통과하는 찰나의 순간, 경기장 1루와 3루, 외야 쪽에 설치된 카메라가 투구 궤적을 분석실에 전달하고,

[스트라이크!]

곧 포수 뒤에 선 심판이 그대로 판정을 내립니다.

오늘 2군 공식 경기에서 첫선을 보인 기계 자동판정 시스템, 이른바 로봇 심판입니다.

로봇 심판은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달된 정보를 투구 궤적 시스템이 분석하고 그 결과를 이어폰으로 들은 심판이 판정을 내립니다.

타자마다 체형에 따른 스트라이크존을 수동으로 설정해 정확도를 높였습니다.

선수들의 반응은 나쁘지 않습니다.

[성재헌/LG 투수 : (이전보다는) 좌우 폭은 좁아진 것 같고, 상하 폭은 넓어진 정도. 적응하고 나니까 스트라이크존에 대한 기준이 생겨서 그 뒤로는 편했던 것 같습니다.]

분석 결과를 심판이 전달받아 판정을 내리기까지 2초 정도 시간이 걸리는 게 단점입니다.

미국 독립리그와 교육리그에서는 이미 지난해부터 자동 판정 시스템을 운영했는데 정확도를 더 높여야 한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KBO는 분석 시스템이 안정되면 곧 2군 전 경기에 로봇 심판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김흥기, 영상편집 : 최은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