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연쇄 가스 폭발' 北 수십 명 사상…내륙은 폭우 비상

<앵커>

북중 접경지대인 북한 양강도 혜산이란 곳에서 어제(3일) 대형 가스폭발사고가 나 수십 명이 숨지거나 다쳤습니다. 북한 내륙 지역에선 비 때문에 비상입니다.

안정식 북한 전문 기자입니다.

<기자>

폭발 소리와 함께 불길이 하늘로 치솟습니다.

잠잠해지는 듯싶더니 다시 폭발이 일어납니다.

어제저녁 6시 10분쯤 북한 양강도 혜산시에서 대형 폭발이 연쇄적으로 일어나는 모습이 접경지역인 중국 장백현 지역에서 그대로 관찰됐습니다.

폭발은 10여 차례나 이어졌고, 불길은 1시간 반 정도 계속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상용/데일리NK 편집국장 : 국경경비대 초소장 집에 보관하던 휘발유에 불이 붙었는데 이후에 LPG 폭발로 이어졌고.]

북한전문매체인 데일리NK는 하모니카 주택이라는 북한식 다세대주택에서 가스 폭발이 일어나면서, 연쇄적으로 LP 가스통이 터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이번 사고로 최소한 주민 9명이 사망했고 30여 명이 화상을 입었다고 이 매체는 전했습니다.

양강도의 가스폭발 사고와는 달리 내륙에서는 많은 비로 비상입니다.

[조선중앙TV : 여러 지역들에서 시간당 40mm 이상의 폭우가 내리고, 강원도 평강에서는 100mm 이상의 많은 비도 내렸습니다.]

북한은 평안도와 황해도, 개성시 등에 500㎜ 이상의 폭우가 쏟아질 수 있다며 피해방지 대책을 당부했습니다.

대북제재와 코로나19로 인한 국경봉쇄로 곤란을 겪고 있는 북한에 비 피해까지 생길 경우 북한 주민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편집 : 이승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